자료밭/바꿈방

놀이로 즐거운 학급 만들기

길길어멈 2009. 12. 11. 23:51

교육과정연수 주제

부 장

교 무

교 감

교 장

 

 

 

 

놀이로 즐거운 학급 만들기

연수일시

5월 9일(금)

연수자

고인정


  학교 수업이 끝나기 무섭게 학원으로 달려가야 하는 생활 탓에, 아이들은 또래들과 놀 수 있는 시간도, 놀 만한 장소도, 놀 방법마저도 잃어버렸다. 친구 집에 놀러가서도 한 명은 컴퓨터, 한 명은 책 읽기, 한 명은 TV 보기를 하며 따로 따로 논다고 한다. 그러면서 또래관계는 점점 삭막해져 일 년 내내 말 한번 걸지 않고, 손 한번 잡지 않고 보내는 아이들이 늘어가고 있다. 학급 활동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고 집단 속에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놀이이다. 

 첫째, 놀이는 몸을 골고루 잘 자라게 한다.

 둘째, 놀이는 사회성을 길러준다.

 셋째, 놀이는 아이의 창조성을 키워준다.

 넷째, 놀이는 정서적인 안정성을 키워준다.


 1) 계단 박수 : 1→2→3→4→5→4→3→2→1

 2) 말타기 박수: 따그닥 따그닥 짝짝 이랴이랴 짝짝 따그닥 짝 이랴 짝 따그닥 이랴 짝짝

 3) 병원박수 : 벗기고벗기고 짝짝 때리고때리고 짝짝 찌르고찌르고 짝짝 문지르고문지르고 짝짝

 4) 얼음 땡 :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 유용한 놀이이다.

 5) 시간재기(눈감고 30초 등) : 눈감고 소리 찾아보는 활동도 가능하다.

 6) 묵찌빠 박수, LOVE, 파리박수

 7) 집어 : 집어라는 말을 하면 해당 물건을 빨리 집는 사람이 이긴다.

     조종례 시간에 유용하다. (집-지마, 집에서, 집으라고 하면 등으로 재미 더하기




 1) 솔직히 놀이(가라사대와 동일): 솔직히 박수 1번, 솔직히 박수 3번, 박수 1번, 솔직히 두 손 들고, 반짝반짝, 살아남은 사람 손들어보세요.

 

 2) 하!호!깔!껄! : 선생님이 하하하 외치면 남자가 일어나서 하하하, 호호호는 여자, 깔깔깔은 모두다, 껄껄껄은 아무도 안 일어난다. 자기 차례에 못하거나 틀렸을 경우는 탈락이다. 일어나는 대상을 바꾸어도 재미있다.


 3) 돼지 씨름 : 책상을 뒤로 밀고 쪼그려 앉아 두 팔을 허벅지와 종아리 사이에 넣어 엇갈려 발목을 잡고 모둠발로 뛰면서 다른 편을 쓰러뜨리는 놀이이다.


 4) 청개구리대답 :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머리는 반대로 흔든다.

   예) 선생님은 여자다 → 대답은 예!, 고개는 아니오)


 5) 이구동성 : TV에서 하는 것처럼 어떤 주어진 단어를 4명의 학생이 나와 한 음절씩 크고 짧게 동시에 발음하여 맞추는 놀이이다.



(1) 빼지마 : 마주보고 각자 왼손 엄지와 검지로 우물을 만든다. 오른손 검지를 상대방 우물에 넣고 돌린다.(소리: 돌돌돌..) 신호(빼)를 줄 때 상대방의 손가락을 잡으면서, 상대방 우물에서 내 손가락을 무사히 빼는 사람이 이긴다.

(2) 솥뚜껑 바가지 : 서로 왼 주먹, 오른 주먹을 교대로 쌓아올린다. 위! 하면 맨 아래 있던 주먹을 맨 위로 올리고, 아래!하면 맨 위에 있던 주먹을 맨 아래로 내린다. 몇 번 반복 후“솥뚜껑!”할 때 두 주먹 중 아래에 있는 주먹을 펴 꼭대기로 가져가 덮는 사람이 이긴다.“바가지!”할 때는 두 주먹 중 위에 있는 주먹을 펴 밑에 까는 사람이 이긴다. 재미있는 벌칙이 중요하다


 

 1) 규칙 찾기

 - 규칙을 가르쳐주지 않고 물어서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규칙을 찾도록 한다.

  ① 흰색? 검은색?

    달나라에는 색이 두 가지 뿐이다. 여러 색을 가리키며“이건?” = 흰색,“요건?”= 검은 색, “요건?”= 검은 색, (물어보는 질문에 “이건”이 들어가면=흰색,“요건”이 들어가면=검은 색, 또는 손가락을 사물에 붙이며 물어보면? =흰색, 손가락이 떨어지면? 검은 색)

 ② 살았을까? 죽었을까?

  손바닥에 손가락을 모아 팔짝 팔짝 뛰며

 “ 개구리가 팔짝 뛰다 떨어졌다. 살았을까? 죽었을까? ” --- 살았다.

 “ 개구리가 팔짝 뛰다 떨어졌다. 죽었을까? 살았을까? ”--- 죽었다.



 (1) 파리채 놀이 : 팀을 나누어 한 명씩 차례로 앞으로 나온다. 칠판에 여러 가지 낱말을 적어놓고 선생님이 부르는 낱말을 파리채로 먼저 치는 사람이 이긴다.


 (2) 생산공장 놀이 : 선생님이 주문한 물건을 빨리 갖다주는 모둠이 이긴다.

  주문을 재미있게 하면 효과만점.(검정 양말 2개, 연필 3자루, 콧털 3개 등)


 (3) 등판 글씨 쓰기 : 모둠이 한 줄로 앉아 선생님이 보여준 문장을 맨 뒷사람이 앞의 사람의 등에 글로 써서 전달한다. 가장 빨리, 정확히 전달한 모둠이 이긴다. (학습 내용과 관련시키면 좋음)


 (4) 들은 대로 그리기 : 그림 몇 장을 준비하고, 선생님이 자세히 설명하는 그림을 각자 그린다. 확인한 뒤 모둠 대항 놀이를 한다. 각 모둠 대표가 나와서 그림을 보고 모둠으로 돌아가 그림을 설명하고 모둠원이 그린다.


  번 한 뒤 입으로는 숫자를 하나 말하며(1~5사이) 손가락으로는 말하는 것과



'자료밭 > 바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생체벌에 관한 이모저모  (0) 2009.12.11
시험 불안과 해소 방안  (0) 2009.12.11
일기 쓰는 법  (0) 2009.12.11
리코더 연주법  (0) 2009.12.11
초등 독서논술  (0) 2009.1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