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우수아와 학습부진아의 스트레스 수준 비교
학습우수아 : 학업문제가 우선적 스트레스 요인,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스트레스 수준 높음. 아버지의 학력이 대졸이상이 많음. 성적보다 진학 스트레스가 더 큼. 가정환경이 자아정체감에 영향 끼침. 학교적응력 이 더 좋음, 학업성취에 대한 만족이 학교생활 적응에 가장 큰 요인
▶ 지역사회 물적, 인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여 창의력 신장과 동기유발 을 시켜 주는 것이 효과적임
학습부진아 : 학업문제 스트레스 수준이 높음, 사회문제가 우선적 스트레스 요인, 다양하고 다원적인 가치관을 가짐.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스트레스 수준 높음. 아버지의 학력이 학습우수아 아버지와 비교했을 때 고졸이 많음. 교우문제, 가정환경에 스트레스를 우수아보다 더 받음.
고등학생은 자기결점을 보완하지 못하는 것, 중학생은 남녀 간의 데이트 하는 방법과 이성에 대한 태도, 이성 앞에서 자신의 부족함, 무기력함, 열등감이 더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함. 교사의 인정과 격려, 지지 등이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한 요인임.
▶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행동치료, 외적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도록 인내심과 집중력 향상,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학습상담, 바람직한 가치를 추구할 수 있도록 진로상담을 실시하여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는 환경조성해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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