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차시별 강의 주제 요약
순서 | 강의 주제 | 주 내용 | |
1 | 1 | 한국문학의 범위와 갈래 시대 구분 국문학의 의미 | *구술 언어시대 : 무문자 선사시대 단계 *이중언어시대 : 우리말 + 한문 --문자생활 이후 조선시대 까지 (국어문학과 한문학이 공존)-한문학이 기록문학의 중심에 놓임 그로 인한 문제점 *언문일치시대 : 구술언어와 문자언어가 우리말 언어체계로 일원화 --20세기 *한국문학의 범위 :한문학을 국문학의 범주로 수용. 19세기까지 동아시의 보편문어로 한문이 기능했다고 봄(김흥규), 중세이전의 우리문학의 성격을 중세보편주의로 규정 (조동일) 현재는 한문학을 국문학의 전체 체계 속에서 재편해야 할 과제를 갖고 있음 |
2 | 한국문학의 범위와 갈래 시대 구분 갈래 | *형태론적 분류 : 시가와 산문으로(시, 소설, 수필의 3분법/시, 소설, 수필, 희곡의 4분법) *양식론적 분류 : 국문학의 장르체계를 세계 문학의 보편성에서 찾으려함 인간정신의 요청에 의하여 형성되는 양상으로 보고 서정, 서사, 극 의 3분법--- 이후 조동일이 서정, 교술, 서사, 극 의 체계로 분류하여 한문학 구비문학 포용함 *언어의 형태로 분류 : 운문문학, 산문문학 *전달방식으로 분류 : 구비문학, 기록문학 *표현으로 분류 : 서정, 서사, 극(3분법 아리스토텔레스) 서정, 서사, 희곡, 교술(조동일의 분류) : 교술(수필류, 문학적 자아와 세 계의 대결 즉 주관성과 객관성이 대결로 봄)을 추가 <갈래의 특성> *서정갈래 : 작품 속 화자가 독백으로 자신의 감정 사상 의지를 표현하는 것 *서사갈래 : 서술자가 여러 인물이 개입하여 형성된 사건을 줄거리 있게 이야기 하는 양식 * 극 갈 래 : 서술자의 중개가 없는 상태에서 인물들의 행위와 대화로 사건을 현재 진행 형으로 제시하는 양식 *교술갈래 : 작가의 실제 생활경험이나 생각을 사실대로 기록하여 독자에게 사실을 전달 하거나 필자의 생각이나 가치판단을 독자에게 전달 설득하는 양식(수필류) | |
3 | 한국문학의 시대구분 | *필요성 : 문학의 실상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 시간 역사의 변화에 따라 문학의 변모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 *원리 -일원론: 역사 일반의 시대구분에 따름 -다원론: 역사일반의 시대구분과 문학사 시대구분을 병행 *실제 -원시문학 : 건국서사시가 가장 중요한 문학갈래 구비문학으로 전승 -중세무학: 보편적 종교의 등장, 한자라는 공동문자 쓰이면서 고대와 구별, 문학 담당 층의 변화, 초경험적인 것을 향한 동경을 나타냄 서정시와 정치적 이념적 정서를 서술 유지하는데 필요한 교술시가 공존 -근대문학 :문학의 담당층으로 시민의 등장, 중세 공동문어의 폐기, 민족어를 사용한 언문일치를 이룸, 서정 소설, 희곡의 갈래체계, 시민의 관심사인 현실생 활을 충실히 나타냄 인쇄상품의 유통 |
2 | 1 | 고전시가 | *개념 : 우리 시가 역사상 가장 이른 시기에 나타난 작품들을 묶어서 부르는 명칭 원시종합예술에서 분화된 서정 시가, 시가 발생 이후 향가의 생성까지의 시가 총칭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 3편 뿐 *전개 : 초기엔 건국신화로 등장, 단군신화가 대표적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삼한의 제천의식. 배경설화와 함께 전해짐. 서사문학과 완전분화 안 됨. 한 역되어 정확한 모습 알 수 없음 *문학사적 의의 : 국문학사 최초의 서정시가 형태, 초기단계 시가의 기본형식 보여줌 추론오류에 유의하기 |
2 | 제천의식과 상고시가 | * 상고시가의 기원 : 삼국지 위지동이전에 나오는 영고 무천 등의 제천의식 기록 문학 음악 무용의 미분화 상태의 원시종합예술의 형태 *집단활동이나 의식과 관련된 의식요 --노동요 구지가 해가 *후기엔 서정적 성격을 지닌 서정시가로--황조가(선경후정) 공무도하가 | |
3 | 향가의 형성과정과 작품의 특성 | *명칭 : 중국의 한시에 대한 우리의 시가/ 신라부터 고려초까지 향유 되었던 한자 의 음과 훈을 빌어 적는 향찰로 표기된 우리 고유의 시가(도솔가 사뇌가) *출전 :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총25수 *최초의 향가 : 서동요(6세기 말) /최후의 향가 : 보현십원가(9세기말, 삼대목) *표기 : 향찰 *형식 -4구체 : 향가의 초기형태 민요나 동요가 정착: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8구체 : 10구체로 발전해가는 과도기적 형태:모죽지랑가 처용가 -10구체: 가장 정제되고 세련된 형태: 혜성가 원가 제망매가 안민가 찬기파랑가 도천수대비가 우적가 *내용 : 민요 동요 토속신앙/종교적 기원과 신앙심/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작가는 승려 화랑 등 귀족 계층 |
3 | 1 | 고려가요 | *고려시대의 노래를 의미/ 속요는 경기체가를 제외한 우리말로 된 서정가요 여요, 장가로도 불림 정서의 정과정곡 만 작가 알 수 있음 *등장배경: 향찰사용의 부진, 향가의 쇠퇴. 한문학의 성행 민중의 노래로 등장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 조선시대에 이르러 문자로 기록 *형식 : 분절체 연장체 /3.3.2조 음수율(청산별곡 서경별곡)/후렴구 여음 발달 *현존 고려가요 : 14편/남녀상렬지사 자연예찬 이별등 평민의 진솔 소박한 정서 |
2 | 속요 경기체가 | *고려중기 이후 등장한 신흥사대부에 의해 형성-16세기까지 지속되었던 정형시를 이름하는 시가 양식으로 별곡, 경기하여가로도 불림 *등장배경 : 무신란 이후 신흥사대부계층의 향락적 생활에서 나옴 *문학사적 의의 : 향가와 시조를 이어주는 과도기적 형태/운율적으로는 음악적 정제된 형식미 문학성을 논하기 어려움 *형식 : 연장형식.한 연은 6행으로 되어있음 1,2,3,4행 까지는 전대절이고 5,6행은 후 소절 3행까지는 3음보, 5행은 4음부, 5행의 뒷부분은 앞2음보의 가사 반복 *내용 : 신흥사대부들의 학식, 기상을 제재로 삼음/ 주위 사물 이름 열거로 자신의 호탕함 과시 *사모곡 -고려가요 속요임 비유적 표현 뛰어남 시조형식과 비슷 *상저가-속요 중 유일한 노동요, 방아타령의 일종 *대표작 : 한림별곡(말장난 너무 많아 문학성 논하기 어려운 작품)-그러나 현존하는 최고의 경기체 가, 총8장의 분절체 3323음보 | |
3 | 시조 | *형성과정 : 고려 후기 신흥사대부들이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한 과정에서 만 들어진 양식. 영조 때 가객 이세춘의 시절가조에서 유래 *기원 -외래기원설 : 한시 절구의 율조를 받아 형성된 것 -재래장르 : 향가→속요→시조→가사 -상층문화재설 : 고유의 무가나 민요에서 발생의 근원을 찾는 것 *향가10구체 향가에서 기원, 고려가요(만전춘별사)의 분장과정에서 형성 *특징 : 3장6구 45자 내외/4음보/종장 첫 음보는 3음절로 고정 *출전 : 청구영언 가곡원류 병와가곡집 *작가군 : 초기 사대부, 조선시대에는 다양한 작가와 향유층 생겨남 *문학사적 의의 : 유교적 충의사상에 바탕을 둔 작품이 대부분/고려우신들의 회고 가나 사육신의 절의가가 대표적 작품 |
4 | 1 | 조선전기 운문문학 “악장” | *악장- 궁중의 행사, 연례에 쓰이던 노래의 가사를 악장이라고 함/조선 초기 예약정비의 일환으로 공식행사에 쓰이기 위해 새로 지은 노래 가사 *등장배경-새로운 왕조의 찬양 건국의 정당성 역성혁명의 정당성 부각 후왕에 대한 권계, 훈민정음의 실용성 시험 *작가 - 대부분 개국공신인 유학자 *유형 -한문악장 ; 조선초기악장의 중심 한시에 특정한 후렴구 붙임 -국문악장 : 연회에서 불린 우리말 가사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현토악장 : 한문악장과 국문악적의 중간적 성격 한시에우리말 토를 달아 씀 *특성 -왕조창업의 당위성을 목적/신흥왕조에 대한 과장적 찬양과 송도적 성격/귀 족적/조선전기에만 나타난 문학양식/향유계층이 제한적/지나친 목적성으로 성종 때 소멸/단명한 문학 갈래가 됨 *문학사적의의 : 우리말 시가의 중심부에 악장이 놓임. 현토 방식은 한시를 우 리말로 바꾸는데 기여/특히 용비어천가는 국문시가로서 새로운 형식 완성함 *용비어천가의 문학사적 의의 : - 125장으로 구성 각 장이 4구 2절 전 후절로 구성 - 후대 왕에 대한 권계가 주 내용 - 훈민정음으로 기록된 최초의 장편서사시 -국문으로 된 최초의 악장 문헌 -한글의 가장 오래된 모습을 보여주는 문헌 -한글 어휘가 풍부하여 15세기 중세국어 연구의 귀중한 자료 |
2 | 조선전기 운문문학 시조 | *곡조명칭으로 존재/ 명칭 이전에 시조 형식이 존재/고려말기에 형태가 갖추 어져 훈민정음 창제이후 대표적인 문학양식으로 *명칭 : 단가 신조 시여 시절가조 국풍 삼장시 등 *담당층: 양반 사대부계층이 중심. 그 외 서리나 아전 중심의 하급 중인층, 기녀 *조선전기 시조의 특징 -유교적 충의사상 강조 / 노장의 무위자연관의 영향, 한가롭고 평화로운 자연을 노 래한 강호가 한정가 충의 이념과 결부/시조의 작자층 확대(이황 고산십이곡 이이 고산구곡가)/16세기 문학성의 심화(황진이)/창을 위한 문학/ 조선전기 단형시조, 연시조가 주를 이룸 | |
3 | 조선전기 운문문학 가사 가사의 효시는 정극인의 상춘곡 | *조선조 문학의 대표적인 고유의 문학갈래 국문학 유산 중 가장 풍성한 양과 다양한 내용을 지님. 일정한 율격이 있어 시가적 성격. 내용은 산문적 *가사의 기원설들 -경기체가 기원설-정극인의 상춘곡이 기원이다 - 시조기원설-가사의 4음보 율격이 시조와 동일, 가사 종장 동일 -악장기원설-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등의 악장에서 기원 -한시현토체 기원설/ 구술민요 발생설/신라가요 기원설 등 *명칭 : 장가, 장편, 장사, 가사, 두루마리 *담당층-전기에는 양반 사대부, 후기에는 부녀자들도 즐김 *특성 : 3.4조 음졸, 행수 제한 없음. 마지막 행만 시조 종장이 음수율 지킴 변형가사로 음수율에 제한 받지 않음 서사-본사-결사의 짜임 주된 내용은 임금에 대한 은총 자연의 유유자적함 *주제 : 안빈낙도 임금의 은혜 못잊는 충신연주지사, 시조와 비슷한 내용이 多 *주요작품 -자연친화 안빈날도 : 상춘곡 면앙정가 성산별곡 -충신연주지사 : 사미인곡 속미인곡 -자연친화와 정치적 은유 : 관동별곡 |
5 | 1 | 조 선 후 기 의 운 문 문 학 | 시조 | *조선후기 시조 변모양상 - 사대부 ⇒ 평민층 - 유교적 관념적 ⇒현실의 다채로운 삶의 모습 - 시조의 장형화, 사설시조의 등장 가객의 형성, 시조집의 편찬 *조선후기 시조의 특징 - 임진병자호란 직후 : 전란의 흔적, 현실비판, 전원생활의 전통계승을 노래함. - 사설시조의 등장 : 현실풍자, 서민들의 진솔한 생활감정 노래, 세태 풍자 - 시조창이 등장 : 18세기에 등장, 곡조가 빠름 - 전문가객의 등장 : 18C 등장, 중인보다 낮은 계층, 시조를 가곡의 곡조에 얹어 부름, 이들에 의해 창곡으로 변화, 가단의 형성, 시조집 편찬 시조부흥에 기여 - 가단의 형성 : 김천택, 김수장, 박효관, 안민영 등의 평민 가객 중심 경정산가단 - 영조, 김천택 김수장 중심 시조동호회 시조 즐김 승평계 - 박효관 안민영 중심 창법 작시 연구, <청구영언>,<해동가요>,<가곡원류> 등 편찬 *주요시조집 - 청구영언 : 김천택 영조4년 경정산가단의 수장 - 해동가요 : 김수장 영조39년 1763 경정산가단 - 고금가곡 : 송계연월옹이 편찬했다고 추정, 영조연간 - 근화악부 : 미상 - 병와가곡집 : 이형상추정, 정조연간 - 가곡원류 : 박효관 안민영 고종13년 1876 승평계 - 남훈태평가 : 미상 *시조의 주제 -우국충절 : 이항복/김상헌 -인정과 자연 : 박인로 안민영 -세태풍자 삶의 애환 : 사설시조의 형태/ 작자 미상(자신의 이름을 걸고 풍자와 비판이 어려웠던 시절임을 알 수 있음 |
가사 | *전기가사 : 정격가사 양반가사, 관념적, 서정적 *후기가사 : 변격가사 평민가사 현실적 서사적 *같은 시기의 시조에 비해 예술성 떨어짐/당대의 현실을 적극적으로 수용 *수필에 가까운 장편가사의 등장 / 산문 정신과 서민 의식 성장 *민요와 결합하여 잡가의 형태를 낳음 *변모양상의 특징 -숙종 이전 : 박인로의 누항사 선상탄이 대표적 -숙종 이후 : 기행가사 유배가사 등 현실적인 문제에 관심 내방가사 평민가사 등 -영.정조 이후 : 서민들의 향유, 해학적 표현 및 현실에 대한 풍자 , 영남의 부녀자계 층 중심의 내방가사 등장(시집살이의 괴로움 현모양처의 도리 등 ) *형식 -전기 : 4음보 연속체의 비연시, 후기에는 분련현상 보임./4음보 율격의 자유시 -사대부 가사는 3.4조가 유세 / 서민가사 내방가사는 4.4 조 우세 -사대부 가사는 시조의 종장과 같은 결사를 가진 경우가 많음 *조선후기 가사의 분류 -내방가사: 부녀자들의 생활과 감정을 다룸/ 계녀가, 봉친가 : 출가하는 딸에게 예절, 행신 등을 가르치는 노래 사친가 사향가 : 출가한 딸이 부모와 고향을 그리는 노래 -유배가사 : 유배체험과 관련한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 -만언사 북천가 -기행가사 : 국내외의 여행체험 기록-언행가 일동장유가 -서민가사 : 17C말엽 대두, 후기에 성행 서민의식 실학사상 생활감정 잘 드러냄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 - 신민가 화전가 민원가 기존관념에의 도전과 인간본능추구 - 우부가 용부가 과부가 연정 및 신세 한탄 - 규수상사곡 단장가 청춘과부곡 청상가 과부곡 인생무상과 취락 - 탄금가 회심곡 유산가 백구사 서민적인 소박한 꿈을 노래 - 농부가 치산가 적벽가 공명가 등 *주요작품 -누항사 : 산골에 은거하며 가난하나 충만한 삶을 노래 (박인로 광해군) -선상탄 : 임진왜란 후 부산에서 수군생활 하면서 전쟁의 참상과 평화에 대한 마음. 전쟁가사(박인로 선조) -일동장유가 : 사신으로 일본에 다녀온 작가가 그 체험을 기록한 8000 여구의 장편가사, 기행가사(김인겸. 인조) -농가월령가 : 권농을 주제로 한 농촌의 연중행사와 풍경을 12달의 순서에 맞춰 노래 한 것 (월령체 가사) -용부가 : 못난 여인이 시집살이 하는 동안 저지른 행동을 풍자적으로 노래(작가 미상) -연행가 : 작가가 청나라 연경에 갔다가 견문 적은 기행가사(홍순학 고종) -상사별곡 : 독수공방의 외로움 애정가사(작가 연대 미상) -우부가 : 예의와 염치없이 못된 짓을 하는 한량패를 희화한 노래 (작가 연대 미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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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민요 | *개념 : 서민들의 일상인 노동, 의식 놀이 등을 위해 불러온 구전가요 문학이며 동시에 음악으로 서민들의 삶의 모습이 함축 *전개양상 -서민들의 애환과 일상적인 삶의 모습/ -조선후기 삶의 고달픔과 동시에 생의 건강함도 드러남 -자체적인 형식적 완결성, 다른 장르와 결합되어 독특한 양식이 만들어짐 *특성 : 구전성/서정성/서민성/형식성 *갈래 : 노동요-논매기 노래 타작노래 해녀노래(기능요) 의식요-지신밟기 상여노래 달구질 노래(기능요) 유희요-강강술래 널뛰기 노래 줄다리기 노래 등(기능요) 비기능요(그냥 즐기기 위한 것)-정선아리랑 밀양아리랑 시집살이 노래 *가창방식 : 선후창/교환창/독창 또는 제창 *창자에 따른 분류 -남요/ 부요 / 동요 *형식 : 연속체의 긴 노래 / 후렴이 있음 /3음보 4음보가 주료/ 4음정 4음보 노래가 많음 *내용 : 일의 보람이나 고달픔/삶의 애환/남녀간의 사랑/윤리의식/놀이의 표현 *지역별 민요의 특징 -경기민요 : 가락 맑고 경쾌 서정적 - 늴리리야 도라지타령 아리랑 풍년가 -전라민요 : 떠는 음 꺾는 음 구성진 가락 -농부가 육자배기 강강술래 진도 아리랑 -강원민요 :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 애절 순박 - 정선 아리랑 강원도 아리랑 한 오백년 -경상도민요 : 쾌활 활동적 억양이 강함- 밀양 아리랑 옹헤야 쾌지나 칭칭나네 -서도(황해도 평안도 민요) : 애수적 감상적-몽금포타령 수심가 영변가 긴 아리랑 -제주민요 : 지방 특유의 방언 사용- 오돌또기 해녀가 이야옹 타령 |
6 | 1 | 조 선 전 기 산 문 문 학 | 고소설 | *개념 : 단순하고 소박한 이야기가 세련된 구성이나 내용에 흥미와 교훈을 더하여 독자적 인 문예양식 성립된 조선 전기의 소설을 고소설 또는 구소설이라 일컬음 *특성 : 일정한 시간과 공간의 배경이 있음/ 인물들이 벌이는 사건/ 사건으로 인한 갈등/ 갈등은 주제를 형성/ 산문 지향적 문체를 가짐 *갈래 : 유형별 : 전기소설 의인소설 몽유소설 군담소설 애정소설 가정소설 몽유소설 등 으로 분류 -인물 : 군담계 영웅소설은 선관. 산신령 또는 천상계 선관이 하강한 경우 주인공 중심 -구성 : 도입 전개 종결부로 구성. 시대와 공간적 배경을 중국으로 하는 경우 많음 -주제와 성격 : 권성징악 같은 윤리적 주제가 다수, 사회제도의 모순 비판 -표기 : 한문소설 - 한문표현 당대의 구어 속어가 잘 반영됨 * 국문소설 - 우리의 이야기를 우리의 언어로 표현함이 의의. 일상구어체 사용. *조선 전기 산문문학의 전체적 특징 -고소설 이전의 산문 장르 : 설화(서사문학의 근원)신화가 대표적. 삼국시대부터 전설, 민담 시대로 전환, 다양한 설화의 전승으로 서사문학 활발 -한자유입 과거제도 시행으로 한문문학 발달, 패관문학(고려시대에 발달 전승 민간에 구 전되어 온 전승설화를 패관들이 수집 / -전문학 : 사람의 일생을 요약적으로 서술하여 교훈을 전하는 교술문학 *조선 전기 산문 문학의 전개 -패관문학의 융성(패관잡기 동인사화 용재총화 순오지 등)/ -가전 : 고려말 가전의 전통 받아 허구성을 가미하고 현실을 반영한 의인화 소설 등장 (수성지, 천군전) -몽유록 : 꿈에서 겪은 일을 적은 교술 문학. 꿈속의 일은 허구, 내용은 역사적 사실을 비판적으로 해석하여 씀 *한문소설의 발생 -기존의 설화와 가전체를 바탕으로 중국의 전기, 화본의 영향 받은 한문 소설 등장, 작가의 관점을 허구 적으로 구성/ 설화적 단순성을 지양, 허구성을 갖추어 형식과 내용을 발전시킴 (김시습의 금오신화 최초)/재자가인형 인물이 주인공으로 초현실적 신비로운 세계를 다룸, /사물을 극도로 미화, 한문문어체사용 한시의 삽입 |
2 | 소설의 원류 금오신화 | *소설의 원류가 된 금오신화 -구전적 설화인 민담계통의 이야기(민담계 이야기는 사회성 +허구적 의식의 구전적 문예물) -의인체 작품 계승 : 국순전(술), 공방전(엽전), 국선생전(술), 청강사자현부전(거북) 등 가전문학의 성행이 밑바탕 -15세기에 이르러 전기체 벗어난 본격적 소설문학 성립/ *금오신화 등장배경 : 조선전기는 한문단편소설의 시대 <금오신화> -자생적 민담계통 이야기문학에 중국 전기소설의 영향/새로운 형식의 단편소설(5개의 단편) *구성의 특징 -만복사저포기/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남염부주지/용궁부연록---5편이 모여 1편이 됨 -주제나 구성의 유사성에 의한 보편성 + 상이한 개성의 조화 = 전체적 균형 -이 구성은 작품간의 변화와 안정감을 주고 주제 제시에 효과적으로 기능함 <만복사저포기><이생규장전>:산 자와 죽은 자의 관계를 소재로 함. 남녀 만남-부부문제 ⇒ 정치풍자적 의미 <취유부벽정기> : 각 작품들의 개성이 모두 들어 있음 /기자왕의 손녀 등장(역사적 지평 넓힘)-남녀만남-천상과 지상적 존재의 결합 ⇒ 망국의 슬픔과 반성을 통해 작가의 역사와 정치에 관한 견해 제시 <남염부주지> : 현실과 꿈을 소재로 함. 군신간의 올바른 관계정립, 건강한 도덕정치의 토대 마련할 근거제시. 왕위계승 이야기 ⇒ 당시 사회 문제와 기층민들의 고민 드러냄 <용궁부연록> : 현실과 꿈을 소재로 함. 이상적 도덕 정치를 구현하는 모습 형상화 (세조비판) | ||
3 | 금오신화의 5개 작품 상세히 | <만복사저포기>: 전기(기이한)/명혼(혼을 부르는)/전기적 낭만적 환상적 한문소설 -내용 :산자와 죽은자의 생사초월 사랑/인귀교환설화/시애설화/명혼설화가 근간/불교사상 /배필점지를 바라는 발원사상/죽은 여인의 환생하는 윤회사상/양생이 부처님과 저 포내기하여 배필을 달라하여 하씨 여인을 받으나 하씨가 죽은 자여서 양씨가 죽 어 다시 혼인 -구조 : 산사람과 저승영혼의 만남-사랑-이별-이승인의 속세 버림 -특징 : 한문문어체 사물미화 시를 삽입하여 인물심리 효과적으로 전달 비현실적 신비한 내용 <이생규장전>:전기적 요소 강함. 낭만적 비극적: 이생이 담장 밖을 흘끗 보다 -내용 : 이생이 부모의 반대 극복하고 최랑과 결혼하나 홍건적이 쳐들어와 최랑이 죽게 됨 후에 최랑의 환신이 나타나 행복하게 살다 먼저 죽고 이생도 아내를 그리워 하다가 죽는다. -구조 : 홍건적의 난을 기점으로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뉨(전반: 최랑과 이생과의 만남-이 별-결혼/후반: 최랑의 죽음 -죽은 아내와 재회-영원한 이별) -특징 : 비현실적이나 사랑에 대한 강한 의지를 형상화함/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았으나 작 가의 개성과 독창성이 보임 유불선사상 <취유부벽정기> : 도교적 신선사상, 전기적 -내용 : 개성의 부상 홍생이 평양에 놀러가 부벽정에 올랐다가 기자왕의 공주를 만나 밤 새 시 짓고 놀게 됨-집에 왔으나 공주생각에 상사병-꿈에 신선계의 상제가 선계 의 벼슬을 주어 부르니 가보라 하여 홍생이 목욕 재개 하고 누웠는데 죽음-사람 들은 홍생이 신선이 되었다고 함 -특징 : 생육신의 하나였던 김시습이 기자를 들어 단종을 폐위한 세조를 비판, 혼령이 산 사람과 어울림은 명혼 소설, 설정은 몽유소설 도가적 취향 <남염주부지> : 몽유소설 환상적 전기적 괴기적 -내용 : 유학을 열심히 하여 뜻높고 강직하고 훌륭한 인품의 경주에 사는 박생이 꿈 속 에 저승에 가서 염라대왕과 사상 토론을 했는데 그의 박식함에 염라대왕의 왕위 를 물려주겠다는 선위문 내려줌 꿈을 깬 박생은 가사를 정리하고 병이 들었으나 치료하지 않고 조용히 죽음 -특징 : 우주의 이치로서 정도(올바른 길)만 존재하고 정도가 아니면 가지 말라는 작가의 철학이 들어있음. 임금은 덕망이 있어야 하고 민심이 떠나면 임금도 자리를 지킬 수 없음을 강조 세조의 왕위찬탈을 풍자. 몽유의 형식에 우의의 기법을 사용 현 실-꿈-현실의 몽유구조 <용궁부연록> : 몽유소설 환상적 전기적 몽유구조 -내용 : 시문에 능한 한생이 용왕에게 가니 조강신 낙하신 벽란신 세신왕이 초대됨/딸의 처소에 상량문을 부탁하기 위해 한생초대-상량문 지어 주자 한생을 잘 대접함- 용왕이 준 명주 두 알 빙초 두 필 받아 나옴 -특징 : 김시습이 세종의 은총을 받았던 과거를 추억, 현재의 인생의 행로를 모색하고 있 음을 보여줌. 화려한 용궁 체험과 삶의 무상감을 대비 |
7 | 1 | 조 선 후 기 산 문 문 학 | 조선후기 소설의 전개양상 | *조선후기 산문문학 소설의 전개양상 -장편에는 국문소설/ 단편에는 지식층 작가의 한문단편이 다수 창작됨 -허균은 임진왜란 이후 <장생전>,<엄처사전> 등으로 사회체제이념 비판이나 현실도피적 경향 보임(도가 경향) -17세기 소설창작 활발 독자층도 넓어짐 --18세기19세기 질적, 양적 발달 -18세기 이후 단편소설 역시 성숙기 박지원(허생전 실학), 이옥이 대표적임 -박지원은 열하일기에 허생, 호질/연암집에 양반전 민옹전 심신선전 마장전 광문자전, 예덕선생전 역학대도전 봉산학자전 등에서 풍자와 개혁의식 보여줌 -전쟁으로 인한 신분의 동요 평민의 각성 소설이 문학의 중심으로 자리잡음 -국문소설의 효시<홍길동전>이 광해군때 쓰여져 본격적 소설시대 시작 *홍길동전(최초의 국문소설)--사회소설 영웅소설 조선시대와 율도국을 배경 -인물 : 평면적 성격 전형적 -사건 : 우연적 불가능한 사건의 발생 -주제 : 권선징악 -배경:보수적 작품은 중국, 평민소설은 우리나라가 배경임 -구성 : 시간의 흐름에 따른, 행복한 결말 -문체 : 읽고 낭독 쉬운 낭송체 운문체 -표현 : 과장과 나열 빈번한 한문문장의 삽입 -내용 : 적서차별 신분제도 등 봉건적 지배체제 모순에 저항 율도국이란 이상국 건설 *문학사적 의의 -최초의 국문소설 -현실참여문학 -<구운몽><사싸남정기>등 후대 소설에 영향 -한글로 표기하여 서민독자층의 확대 |
2 | 김만 중의 국문 소설 | *사씨남정기 (현왕후를 옹호하다가 유배당한 김만중이 쟁총형 가정소설로 축첩제도비판) -유배지에서 쓴 국문소설/ 가정소설로 풍자적이고 가정적(조선후기 숙종15-18) -가정소설:가족 구성원 사이의 갈등, 세대갈등.이야기의 핵심은 쟁총형과 계모형 -배경:중국 명나라 초기 북경 금릉 순천부 -내용:유한림의 가정에서 벌어지는 처첩간의 갈등 - 후사가 없는 사씨(사정옥)을 내쫓고 첩 교씨가 정실이 되고자 간계 꾸며 사씨 폐출 시킴 그후 교씨가 동청이라는 문객과 간통하고 한림을 유배보내나 조정에서 알게 되어 교씨 처형하고 다시 사씨를 맞아들인다는 이야기 *창작의도 -표면:처첩간의 갈등이 권선징악으로 해결/이면: 숙종의 인현왕후 폐위와 장희빈의 계략을 풍자함 *문학사적 의의 및 한계 -일부다처제로 인한 처첩갈등 최초로 소설화 /가정소설의 새로운 영역/후대 가정소설의 모범 -조선시대 장편창작소설의 밑거름 / 그 외 가정소설로 창선감의록, 장화홍련전 -주인공을 너무 이상적으로 그려 작가자신의 봉건적 도덕성을 옹호했다는 한계 *구운몽 (몽자류 영웅소설 염정소설 전기적 이상적 불교적)----유불선사상 -유배 중 머니를 위해 환몽설화인 조신설화에서 영향 받음 -불제자인 성진이가 하룻밤 꿈속에서 온갖 부귀영화를 누리고 깬 후 인간의 삶이 일장춘몽 이라는 불법진리 깨달음(꿈속에서 현실의 이야기를 다룬다는 것이 특징) *사상적 배경:유교(양소유의 효심 국가위기 구함) 도교(신선사상 부귀영화의 허무) 불교(핵심사상 꿈에서 깬 후 불도에 귀의) *문학사적 의의:본격적 고전소설의 완성/귀족문학에서 평민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 양반사회 이상 반영한 양반소설/고전소설의 전범 옥루몽과 옥련몽에 영향 김만중의 국문의식 반영 | ||
3 | 창작 군담 소설 유충 렬전 | *영웅소설 군담소설: 양란 이후 사회 문화적 변화/유성록의 <징비록>/민중들의 군담적 영웅출현 갈망 *군담소설의 종류 -창작 군담소설 : 역사적 인물과는 관련 없는 허구적 영웅-유충렬전, 소대성전, 장국진전 -역사 군담소설 : 역사적 실제인물 또는 실제 전쟁을 토대로-임진록, 임경업전, 박씨전 -번안 군담소설 : 중국의 소설을 번역 또는 번안 삼국지연의의 영향-적벽대전, 화용도 실기, 조자룡실기 *창작 영웅적 군담소설의 대표작 유충렬전 -중국 명나라 조정과 중국 대륙/조웅전과 더불어 조선후기 영웅소설과 군담소설을 대표함 -천상계에서 죄를 짓고 하강하여 신통한 능력으로 위기에 처한 가문과 국가 구줄(영웅서사구조) *유충렬의 영웅서사구조 -고귀한 혈통/비정상적 출생/탁월한 능력/가족과 헤어짐/구출 양육/성장 후 위기/고난극복과 승리 -영웅소설 주인공의 전형적 성격으로 악인의 대표인 정한담과 정의를 위해 싸움 *영웅 군담소설 유충렬전을 통해 나타내고 싶었던 작가의 의식 -충신과 간신의 대결(정의가 악을 이기는 구조)/ 국가에 대한 충성(중세적 윤리관념)--표면적 -당쟁으로 권력에서 밀려나 몰락한 계층의 실세회복 의식(몰락한 양반의 꿈) *유충렬전에 반영된 시대의식 -병자호란 때 척화파와 주화파의 대립(토번과 가달을 둘러싼 정한담(악)과 유심(류충렬-선)의 대립) -강도함락(병자호란 때 명과 수교를 맺으며 무릎을 꿇은 수모에 대한 민중의 보상심리와 상통)으로 인한 외적에 대한 복수 의식 *몽자류 소설 -현실-꿈-현실의 액자형 환몽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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