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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수업의 실제(10가지 방략)

길길어멈 2009. 12. 11. 23:56

             좋은 수업의 실제(10가지 방략) 성용구 외 2인역

                             경상북도교육연구원 교육연구관 박 대 용

1. 학습을 촉진하는 환경의 조성

  가. 학생에 대한 학습의 개인적 중요성

        먼저 즉각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개인적 목표로서 어떤 학습을 함으로써 사   회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을 말할 수 있다. 또 특정 집단에 대한 학생의 자존감을 증진시키는 것(학교에 주의나 애정을 받고 감명을 주고 싶어 하는 학생)과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각자 영역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말하며 한마디로 자기존중감이라고 할 수 있다.


 나. 학습에 있어서 자기 효능감의 발달

     ‘내가 수학을 잘하니까 앞으로도 더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말한다.

      먼저 성공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 적절한 지시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능력을 구축해야 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기대를 제공하여 주는 것이다.

  다. 긴장이나 공포가 감도는 정서적 풍토의 교실에서는 뇌의 코티솔이 몸속에 방출되어 사고력이 떨어진다. 즉 정서지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 존중감이나 자기 효능감을 가질 수 있게 교사가 지도할 때 국가시험에 28%만이 통과된 것이 다음해는 67% 통과되었다. 이것이 플러시보 효과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더욱 신장 시키자면 뇌 친화적인 교실 환경 조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 및 아늑한 환경)조성이 필요하고 소속감을 가지게 하며, 성취를 위한 강한 의지를 심어 주어야 한다. 권한 의식도 심어 줄 수 있도록 위임하여 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사회에 나가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많이 가르쳐야 할 것이다. 학생이 실수하거나 실패 또는 규율을 어겼을 때 극복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학습 양식에 따른 교수방략

    Sousa(1995, 2001)는 작업기억(working memory)은 순간적이어서 정보를 버려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기 전에 매우 짧은 시간 동안만 정보를 처리한다. 정보를 처리하는 시간은 초등학생의 경우 5-10분, 중․고등학생에게는 10 - 20분이다.


 가. 청각적 학습자

   1) Sprenger(2002)의 청각적 학습자의 단점으로

    가) 교사가 말하는 동안 창문을 보아도 교사가 말한 것은 잘 알고 있다.

    나) 말하고 토론하는 것을 좋아하고 책을 읽을 때 입술을 움직이고 있다.

    다) 언어화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면 오래 동안 앉아 있는 것이 어렵다.

   2) Tileston(2004)은 청각적 학습자에게

    가) 말하기 좋아하고, 자신의 동료에게 말하거나 의견 제시를 좋아한다.

    나) 사람들을 웃도록 격려한다.

    다) 이야기꾼이다.

    라) 과다 활동이나 빈약한 미세운동 협응의 증후를 보일 수 있다.

    마) 대체로 듣기를 좋아한다.

    바) 기억을 쉽게 잘 할 수 있다.를 강조하고 있다.

   3) Tileston(2004)는 청각적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방법으로는

    가) 학습을 안내하는 지시적 수업을 활용한다.

    나) 학생들이 서로 도와주는 동료교수제(peer tutoring)를 택한다.

    다) 집단토의, 브레인스토밍, 소크라테스식 세미나를 한다.

    라)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협동학습을 활용한다.


  나. 시각적 학습자

    비언어 조직자는 아래 학습을 시킴으로서 가장 효과적이다.

   1) 학생들이 새로운 정보를 이전의 지식과 결합하거나 관련시키도록 돕는다.

   2) 학생들이 정보를 활용하도록 돕는다.

   3)‘그림은 천 마디의 말의 가치가 있다.’를 명심한다.

   4) 오늘 공부한 것을 종합학습일기장에 나열하거나 마인드맵을 하는 것이 좋다.

   5) 학생들의 사고와 학습을 평가한다.

   ※ Tileston(2004)은 시각적 학습자의 특성으로

   1) 구두 지시사항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

   2) 이름을 기억하는 데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3) 책을 보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을 즐긴다.

   4) 말하는 사람의 얼굴을 쳐다본다.

   5) 퍼즐 활동을 좋아하며 설명 내용을 시각화하는 교사를 좋아한다.

   ※ 시각적 학습자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1) 반드시 시각적 자료를 많이 활용해야 한다.

   2) 학생들이 시각적 조직자를 사용하도록 직접 가르친다.


다. 운동감각적 학습자

     운동감각적 학습자에겐 움직임과 접촉을 통해서 가장 잘 배운다.

     Sprenger(2002)는 운동감각적 학습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부언하고 있다.

   1) 학생들이 직접 다루어 볼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등 두드리기’ 등 신체적인 접촉을 통해 보상을 해야 한다.

   3) 움직일 수 있는 기회가 없으면 충동성인 성향이 될 수 있다.

   4) 교실의 안락함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Tileston(2004)은 운동 감각적 학습자의 특성으로

   1) 움직일 기회를 필요로 한다.

   2) 모든 것에 대해 느끼고, 냄새 맡고, 맛을 보기를 원한다.

   3) 이웃들과 접촉하고 싶어 한다.

   4) 대체로 운동 기능이 뛰어나고 운동을 잘한다.

   5) 사물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를 보기 위해서 분해하기를 좋아한다.

   6) 그들의 집단에서 미성숙하게 보일 수도 있다.

   7) 과다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운동감각적 학습자에게는

   1) 학습에 적극 참여하는 실제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

   2)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적절히 사용한다.

   4) 음악, 미술, 손으로 교묘히 다루는 활동을 한다.

   5) 알맞은 시간(10세 학생의 경우 10분)에 공부하도록 한다.

   6) 발견학습을 적절히 사용한다.

   7) 학생들이 움직이고 동료들과 함께 말할 기회를 가지도록 토론 학습이나 협동 학습과 같은 기법들을 사용한다.

 평가 도구

성 공 의     지 표

교수 시간

  뇌의 리듬에 따라 중학생들의 경우 15-20분은 수업을 하고 10분은 학습한 것과 관련하여 무엇인가 행할 수 있도록 하며, 초등학생들의 경우엔 약 10분은 수업을 하고 나머지는 새로운 학습과 관련하여 공부할 기회가 주어 지도록 한다.

수업 계획

  학생들이 서있거나 움직일 수 있고 현장 견학을 가고, 환경을 탐사할 수 있는 체험학습을 많이 한다.

수업 방법

  다양한 시각적 도구들이 사용되도록 한다.

학생프로젝트

  시각적, 청각적, 운동감각적 학습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수행하게 한다.

수업 설계

  모든 재교육이 학습자 선호 양식에 따라 행해진다.

3. 전, 후 학습 경험을 연결시키기 위한 방략


  Sousa(1995, 2001)는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시키는 뇌의 과정을 전이(transfer)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기존 지식에 대한 영향력, 새로운 지식에 대한 기존 지식의 영향력이 얼마나 유용한지에 대한 것이다.

  Bruner(1993)는 학생들의 선행 지식과 관련하여 학습할 것을 강조하였다. 인간의 뇌는 선행 지식과 연결 지우려는데 매우 민감하다. Sousa(1995, 2001)는 처음 제시한 검색의 비율과 정도에 네 가지 영향력을 재확인 하였는데 네 가지 요인에는 연합, 유사성, 중요한 속성, 맥락과 최초학습의 정도가 있다고 하였다.

  학생들은 새로운 주제나 단원을 시작하기 전에 새로운 지식과 연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학생들이 이전에 학습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을 경우 교사는 새로운 자료를 제공하기 전에 이러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즉 Glaser의 출발점 행동, Bruner의 학습의 경향성, Carroll의 적성과도 일치한다.


4. 장기 기억을 위한 교수의 중요성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About Learning, Memory, and the Brain(2004)

   Sprenger(2002)와 Tileston(2000) 기억 저장고를 다섯 개로 말하였으며 앞으로 더 연구가 진행된다면 몇 가지나 될지도 모르는 실정이다. 이의 다섯 가지를 소해한다면


 가. 의미적 기억

     의미적 기억은 낱말들로부터 학습한 정보를 보관한다. 의미적 기억은 장소로부터 회상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Tileston(2004)은 의미적 정보를 저장하고 회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는

   1) 학생들이 학습을 조직하고 기억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마인드맵과 같은 비언어적 조직자를 사용한다.

   2) 동료 상호간에 서로 묻고 가르치는 것이다.

   3) 정보를 긴 스토리로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조작 가능한 묶음으로 제시한다.

   4) 정보처리 능력을 돕기 위해서 스크라테스식 질문법과 같은 전략을 사용한다.

   5) 교실을 학생들이 공부하는 단원을 중심으로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6) 음악을 활용한다. 음악은 정서적 인상을 남겨놓으므로 교실에서 학습안내 및 강화하기 위해 음악을 도입한다.

   7) 언어적 조직자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수학에서 다양한 개념을 기억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적게 한다.

수학 단원

공 식

설 명

사용의 예

 

 

 

 

 

 

 

 

 

 

 

 

나. 일화적 기억

       학습 시 어디에 있었으며 어떤 맥락에서 학습하였는가에 근거를 두고 있다.

       Tileston(2004)은 교사들에게 일화적 기억 체계의 효과적인 사용을 통하여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제안으로

   1) 시각적인 학습 유형은 시각적으로 제시한다.

   2) 많은 어휘가 있으면 재구조화 한다거나 컬러 코드 단원이나 상징물을 사용한다.

   3)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그래픽(비언어적) 조직자를 사용한다.

   4) 새로운 단원을 학습하기 전에 교실안의 배치를 달리한다.

   5) 구체적인 조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절차적 기억

      학습을 전습법이나 분습법을 사용하여 반복하여 장기 기억 저장고에 넣는 것을 의미한다.

      Stevn Covey(1989)의 28일 법칙(28-Day Rule)은 28일 간 반복 학습을 하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이 방법으로는 역할놀이, 드라마, 합창 낭독, 프로젝트, 실제 체험 활동, 조작적 행동, 토론, 그룹 활동 등이 좋다.


 라. 자동적 기억 혹은 조건 반응적 기억

     자동적 기억은 자극에 의하여 유발된다. 구체적인 예를 구조화 시켜서 하면 훨씬 효과적이다.


마. 정서적 기억

     가장 강력한 기억이다. 어릴 때 추억을 상기하면 영원히 잊혀지지 않는 것이 있다. 이것을 잘 이용하면 정서적 기억으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장기 기억을 위한 교수의 중요성에 대한 성공적인 수업 지표

평가 도구

성 공 의     지 표

수업계획

학습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한 기법을 교사가 사용한다.

수업계획과 

관찰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수업이 역동적이고, 매우 흥미가 있으며, 자료가 제시된다.

학생들의 과제

와 프로젝트

정서, 관련성, 매우 흥미 있는 수업 자료를 사용한다.

학생평가

반성과 자기 평가를 위한 기회가 제공된다.

5. 고차적 사고 과정을 통한 지식의 구성


 가. 비판적 사고는 분석하고, 창조하며, 객관적인 준거를 사용하고 자료를 평가하는 능력이다. 비판적인 사고는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1) 귀납적 사고 기능(원인과 결과, 개방적인 문제, 유추, 추론하기, 관련성 찾기, 관계, 문제 해결)

   2) 연역적 사고 기능(논리 사용하기, 모순 원리 이해하기, 삼단논법, 공간적 문제)

   3) 평가적 사고 기능(사실과 의견, 출처의 신뢰성, 핵심적인 사항과 문제 찾아내기, 가정 뒤에 숨어 있는 것 알아내기, 편견과 고정 관념 알아내기, 가설 평가하기, 주장 알아내기, 전후 관련 순서 알아내기, 유사성과 차별성 알아내기, 주장 평가하기)

 나. 창의적인 사고는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한 복합적인 사고 구조를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창의적인 사고 기능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포함한다.(속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종합력)

 다. 문제 해결력은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복합적인 사고기능을 사용하는 능력이다. 문제 해결력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른다.(문제 인식, 문제 분석, 가설 설정, 아이디어 생산하기, 대안적인 해답 결정하기, 최상의 해답 결정하기, 해답 적용하기, 해답을 점검하고 평가하기, 결론 도출하기)

 

목표 수준

     동사

과정

결과물

지식

목록을 제시하다.

(권리장전)에 포함된 자유의 목록을 제시한다.

애국심을 격려하기 위한 신문 광고

이해

설명하다.

학생들에게 경사에 대하여 설명한다.

새로 전학 온 학생을 이해하는 방법

적용

그리다.

평행사변형을 확인하고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 예를 들어 도식으로 그린다.

순서를 나타내는 차트

분석

분석하다.

르네상스 시기의 두 예술작품에 대한 조직적인 구성을 분석한다.

비교하고 대조하는 차트

종합

창조하다.

단편쓰기의 요소들을 사용하여 협상, 소유권, 영향의 측면에서 정보를 창조한다.

얄타 회담에 대한 원래의 짧은 이야기

평가

판단하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근본 이유를 판단한다.

이야기를 곁들인 순위 차트

 라.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위한 예


 마. 고차적 사고 기능이 성공적으로 수업에 통합되었을 때의 지표

평가 도구

성 공 의    지 표

학생 결과물

비판적 사고 기능, 창의적 사고 기능, 문제 해결 능력이 조장, 격리된다.

학생 결과물의 평가

학생들의 결과물과 평가물은 분석 수준이거나 그것 보다 높다.

수업 계획

원인과 결과 구분하기와 같은 귀납적 사고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수업 

논리와 삼단논법과 같은 연역적 사고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학생 평가

고차적 사고 기능에 대한 이해를 나타내고 있다.

학생 결과물

학생들이 어렵고 복잡한 문제 해결능력의 단계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6. 교실의 통합적 부분으로서의 협동학습

  

    아직도 학교에서는 과거에 수업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교사들은 책상 앞에     서서 천편일률적으로 가르치고 있고, 학생들은 전통적인 교실 배치와 상황 속에서 학습    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교실에서 교사는 강의를 하고, 학생들은 사실의 지식을 묻는 질    문에 대답하는 매우 제한적인 방법으로 학습에 참여를 하고 있다.

                                              - 미국 중등학교 교장연합회(1996) -

   다양한 의사소통이 교실에서 존재하게 됨에 따라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은 더욱 활발하게 될 것이며, 학생들은 교사와 다른 학생들과 역동적으로 의논하게 될 것이다.

※ 교실 학습에서 협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척도

평가 도구

성공의 지표

관찰

상호작용은 “경험, 사실, 정의, 절차들을 단지 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분별력, 아이디어의 적용력, 일반화, 문제 제기 등과 같은 고차적 사고력을 포함해야 한다.”고 말한 Nemann & Wehlage(1993)의 교훈에 따라 상호작용이 교실의 한 부분이다.

관찰

교사는 살아있는 교과서로서가 아니라 학습의 촉매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학습계획과 관찰

학생들에게 개념 형성, 토론, 좋은 결과물 형성 등 학습을 위해 함께 작업을 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가 적용된다.

관찰

교사와 학생이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때 상호 존중을 한다.

관찰, 학생결과물

학생들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정보에 능동적으로 관여한다.

관찰, 학생평가

학생들이 사회적 기술을 완전히 습득할 것이라는 기대에 있다.

프로젝트와 과제

효과적인 협동이 분명히 이루어졌다.

분위기 조사

교사와 행정가가 적극적이고 계속적으로 의사 소통을 하고 있다.

학부모 조사

학부모들은 교육적 과정의 한 부분임을 느끼고 있다. 학부모들에게 교실을 방문하고 교사와 교직원과의 의사소통을 허용하는 개방 정책이 존재한다.

7. 모든 학습자들 간의 격차 줄이기


  도시의 경제, 자원 및 부(富)가 교외로 이동함에 따라 건물이 낡아지고 낙서가 늘고 무수한 영세민이 사는 거대한 달동네가 만들어 졌다. 나아가 고난의 경제와 물자의 결핍이 심해지고,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교육 체제가 없는 실정이다.

가. 우리는 가난한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사를 제공하여야 한다.

 나. 우리는 모든 학생들에게 양질의 도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여야 한다.

 다. 우리는 학생들의 문화를 이해하여야 한다.

 라. 우리는 자기효능감을 형성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마. 우리는 편견을 과감히 없애야 한다.

 바. 우리는 소외된 학생들을 지원해 주기 위해 지역사회의 지도자들과 함께 일하여야 한다.

 사. 우리는 사고방식을 전환(모든 학생들이 학습할 능력이 있다.)이 필요로 한다.


8. 다양한 참평가를 통한 학습 평가


  평가란 좋든 싫든 삶에 있어서 엄연히 존재하는 불가피한 것이다. 인간은 모두 자신이 내리는 결정과 그 결정을 실행하는 방식에 따라서 매일 평가를 받고 있다. 학생들은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만들어지고 국가 수준에서 학교간이 비교를 위해 사용되는 각양각색의 검사들을 통해 서술적 정보(선언적 정보)와 절차적 정보가 어느 정도인지 나타낼 책무를 가지고 있다(Tileston,2004).


 가. 서술적 정보

    1) 서술적 목표 :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명사의 정의

      - 대명사의 정의

      - 명사의 사용을 위한 규칙

      - 대명사의 사용을 위한 규칙

    2) 모양에 대한 수업을 위한 서술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모양과 관련된 단어들(예 : 정사각형, 직사각형, 원, 원뿔, 삼각형)

      - 여러 모양의 속성

      - 모양에 대한 공부가 중요한 이유

    3) 보통 강제 선택 평가를 중요시 한다. 이는 선다형, 배합형, 진위형등의 검사를 들 수 있다.


 나. 절차적 지식

   1) 절차적 지식 :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명사와 대명사의 차이를 구별한다.

     - 주어진 명사에 대해 적합한 대명사를 사용한다.

     - 대문자를 정확하게 사용한다.

     - 주어진 대본으로부터 정확한 대명사를 사용하여 문장을 쓴다.

     - 명사와 대명사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한 단락을 쓴다.

     - 주어진 대본으로부터 자신이 사용한 대명사가 정당하다는 것을 밝힌다.

     - 명사와 대명사의 차이를 자신의 말로 설명한다.

   2) 모양에 대한 수업을 하기 위한 절차적 목표는

     - 그림으로부터 여러 모양을 식별한다.

     - 스스로 모양을 그린다.

     - 주변에 있는 것들로부터(예 : 창문, 대문, 가구) 모양을 식별한다.

   3) 절차적 지식의 평가

      단답형, 논술형, 구두 보고, 수행 과제, 교사 관찰을 들 수 있다.

  ※ 가급적 평가는 수업과 분리된 것이 아니라 수업의 부분인 계속적인 과정이다.

     평가는 절차적 지식과 서술적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게 평가하여야 한다.


9.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심층적 이해


  우리의 뇌는 생존을 위해 학습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유용하고, 실제적이며, 사실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것을 매우 잘 학습한다.                    - Eric Jensen -

가. 시초적 지식

     피상적 지식으로서 흔히 학생들이 단순히 기억하느냐를 나타내는 지필 시험으로 평가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나. 관계적 지식

     많은 정보를 실제로 활용하여 보고 전 영역의 연관(예 : 6.25를 공부할 때 갈등을 느낄 수 있는 원인을 찾아보고 관련을 짓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 총체적 지식

     학생들이 당면한 세계를 초월하여 지식의 영향을 이해하고 그들의 사회, 국가, 세계, 지구에 대한 영향을 이해한다. 학생들이 이해가 될 때까지 반성적 사고를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라. 전문적 지식

     Wiggins & McTighe(1998)는 전문적 지식을 여섯가지로 했다.

   1) 학생 자신의 언어로 그들이 알고 있는 것을 설명한다.

   2) 숨은 의미까지 포함하여 정보화 과정을 해석한다.

   3) 정보를 실행활 상황에 적응한다.

   4) 학생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알아낸다.

   5) 타인의 가정과 아이디어에 공감한다.

   6) 편견과 이해, 한계의 관점에서 학생 자신을 이해한다.


10. 질 높은 수업을 위한 Technology의 통합

 

    이제는 낡은 학습 방법으로는 될 수가 없다. 원격 멘토링(telementoring : 인터넷이나 전화를 사용하여 조언)이 곧 주류화 될 것이다.

 

가. Tileston(2004)은 Technology가 뇌친화적인 이유를 들었다.

   1) Technology는 교실 내에서만 한정된 것이 아니다.

   2) Technology는 학생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어떠한지 알지 못하거나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을 위한 놀이 수준을 도와준다.

   3) Technology는 모두에게 배움을 향한 똑 같은 기회를 제공한다.

   4) Technology는 우리 학생들이 오늘 학습하는 방법에 보다 적합하도록 조정하게 한다.

   5) Technology는 실제로 일상 세계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교실에서 그것의 사용을 제한하는 것은 실제 생활에서 경쟁하기 위한 학생들의 능력을 제한하는 것이다. Tapscott는 1997년 10대 연구소에서 80%의 10대들이 “온라인 상에서 데이트를 하거나 파티를 하는 것이 기호에 맞다.”고 하였다.


 나. 교실은 하나의 공간이나 건물로 한정되지 않게 된다.

다. 수업은 더욱 역동적이고 감동적이며, 관련성 있는 Technology를 사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