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을 내쫒는 집중놀이
◀������땅․따당������-교사는 땅, 아이는 따당
교사가 땅 하면 아이들은 따당을 한다. 교사가 따당하면 아이들은 땅을 한다. 교사가 땅․따당하면 아이들은 따당․땅한다.
������자 여자가 아주 어려운 것을 한번 해봅시다.������
������땅-땅-땅-땅-땅-땅-땅-땅������������따당-따당-따당-따당-따당-따당-
따당-따당������
������남자는 아주 쉬운 것으로 해봅시다.������
������땅-따당-따당-땅-따당-땅������ ������에이������
교사가 ������땅 땅 땅 따당������ 하면 아이들은 ������따당 따당 따당 땅������ 하고, 교사가 ������따당 땅 땅 따당������ 할 때, 아이들은 ������땅 따당 따당 땅������하는등 땅․따당을 변화있게 연결한다.
자, 이제 주의집중을 해야한다면 소리는 내지 않고 입모양과 손가락만을 가지고 한다면 교실 분위기가 아주 조용해질 것이다.
◀ 뒤죽박죽 수수께끼
수수께끼를 뒤죽박죽 문장으로 만들어 문제를 풀도록 한다.
․은것일큰제서이에상세? : 이(齒) 세상에서 제일 큰 것은?(어금니)
․으면가해없? : 해가 없으면?(못말린다)
․큰는장가코? : 가장 큰 코는?(멕시코)
모둠별로 뒤죽박죽된 수수께끼를 만들어서 서로 바꾸어 풀어보게 한다.
․와지육에이사다바는것은있 : 육지와 바다 사이에 있는 것은?(와)
․하면두모곱를숫의자기전화 : 전화기의 숫자를 모두 곱하면?(0)
․는라나만서어거는니다 : 걸어서만 다니는 나라는?(인도)
․는자는개때잠잘이같 : 잠잘 때 같이 자는 개는?(베개)
◀ 몇조 짝짝짝
조별로 차례대로 돌아가며 ������○조 짝짝짝(♩♩♪♪♪)������하며 박수를 친다. 입으로도 소리낸다. 한 조가 끝나면 바로 다음 조가 박수를 친다. 익숙해 지면 5번, 7번, 8번, 15번 박수치기를 한다. 운동장에 모인 아이들을 주의집중을 시킬 때 박수놀이로 유도한다.
․5번 : 짝짝 짝짝짝
․7번 : 짠짜라잔짠 짠-짠
․8번 : 짜자자자잔짠 짠-짠
․15번 : 7번 + 8번
◀ 눈감고 시간재기
아이들 모두 눈을 감게 하고 ‘시작’ 신호와 함께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정확히 눈을 뜨게 한다. 시간은 30초에서 60초 사이가 알맞다.
마음 속으로 시간 재기를 두세번 하면 주의집중이 쉽게 이루어진다.
◀ 얍쨘 놀이
․1단계 : 두손 주먹을 쥐고 ������얍������ 하며 엄지손가락을 세운다.
․2단계 : 엄지손가락을 내리고 ������짠������ 하며 새끼손가락을 세운다.
․3단계 : ������얍������ 하며 동시에 한손은 엄지손가락을 세우고 한손은
새끼손가락을 세운다.
․4단계 : ������짠������ 하며 동시에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바꾸어 세운다.
◀ 허수아비
교사가 ������허수아비������ 하면 아이들은 움직임을 멈추고 그대로 있어야 한다. 이때 움직인 아이에겐 경고를 준다. 3초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아이들을 등지고 서서 ������허������ ������수������ ������아������ ������비������ 하면서 뒤돌아볼 동안 아이들은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일 수 있다. 두세 번 하는 가운데 제자리에서 바른 자세를 갖도록 지도한다.
◀ 가위바위보 왕 뽑기
손을 머리 위로 올려 교사와 아동 전체가 동시에 가위 바위 보를 한다.
교사에게 지거나 비긴 아동은 손을 내리고, 이긴 아동들은 교사와 또 가위바위보를 한다.
아이들 4,-5명이 남으면 아이들끼리 가위바위보를 하여 마지막에 남은 한 명을 왕으로 뽑는다. 여러 번 실시하여 왕중왕을 뽑는다. 하루에 한 번씩 하여 일 주일 또는 한달 동안의 왕중왕을 뽑아본다. 주먹을 이용하는 대신 여러 가지 가위바위보를 이용할 수 있다.
◀ 그림맞추기
․준비물 : 모둠별 그림 조각 1세트, 스카치테이프
․신문지, 달력, 잡지 그림 등을 여러번 접어서 가위로 자른다.
그림 조각 한 세트를 모듬 별로 나줘 주고 모둠원끼리 협력하여 그림을 가장 빨리 맞춘 팀이 이기는 놀이이다.
◀ 대표자뽑기
모둠별로 교사가 제시하는 대표자를 한명씩 뽑는다.
․목소리가 가장 큰 사람
․발이 제일 큰 사람
․입을 제일 크게 벌리는 사람
․콧구멍이 제일 큰 사람
․눈 싸움을 제일 잘 하는 사람
․웃음을 잘 참는 사람
․말싸움을 잘 하는 사람
․춤 잘 추는 사람 등
졸음을 내쫓는 집중놀이(2)
◀ 말놀이-어려운 말 발음하기
발음이 어려운 문장을 연습시킨 후 모둠별로 대표를 한명씩 나오게 하여 열번씩 발음하게 한다. 어려운 말 연습표는 아래와 같다.
․간장 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은 공 공장장이다.
․저기 계신 저 분이 박 법학박사이시고, 여기 계신 이분이 백 법학 박사이시다.
․저기 가는 저 상장사가 새 상 상장사냐 헌 상 상장사냐.
․중앙청 창살은 쌍창살이고, 시청의 창살은 외창살이다.
․한양 양장점 옆 한영 양장점, 한영 양장점 옆 한양 양장점
․멍멍이네 꿀꿀이는 멍멍해도 꿀꿀하고, 꿀꿀이네 멍멍이는 꿀꿀해도 멍멍하네
․저기 있는 말뚝이 말 맬 말뚝이냐, 말 못 맬 말뚝이냐.
․옆집 팥죽은 붉은 팥죽이고, 뒷집 콩죽은 검은 콩죽이다.
․검찰청 철창살
․대우 로얄 뉴로얄
․들의 콩깍지는 깐 콩깍지인가 안깐 콩깍지인가. 깐 콩깍지면 어떻고 안 깐 콩각지 면 어떠냐. 깐 콩까지나 안 깐 콩깍지나 콩깍지는 다 콩깍지인데.
◀ 007빵-원시인
모듬원끼리 빙 둘러 앉는다. 한사람이 다른 사람을 향해 권총쏘는 흉내를 내며 큰소리로 ������공(0)������을 한다(첫번째 사람). 총을 맞은 사람은 또 다른 사람에게 총을 쏘며 ������공(0)������ 한다(두번째 사람). 총을 맞은 사람은 또 다른 사람을 향해 ������칠(7)������ 한다(세번째 사람). 이때 총을 맞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향해 ������빵������ 하며 총을 쏜다. 마지막으로 총을 맞은 사람의 양옆에 앉은 사람은 두손을 올리며 ������으악������을 한다. ������으악������ 소리와 함께 총을 맞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총을 쏘며 처음과 같은 방법으로 계속 진행한다.
․벌칙을 받는 경우 : 총을 맞은 사람의 양 옆 사람이 ������으악������을 하지 않은 경우, 총을 맞은 사람이 ������으악������을 하는 경우 점차 총을 쏘는 속도를 빠르게 하며 진행한다. 자기 자신에게도 총을 쏴서 사람들을 헷갈리게 할 수도 있다. 소리를 내지 않고 마음 속으로 순서를 생각하여 동작만 할 수도 있다. 점차 익숙해지면 규칙을 새롭게 만들어 차츰 더 어렵게 만든다.
“빵������에서 ������빠방(2방)������을 하면 ������으악 으악������ ������빠바방(3방)������을 하면 ������으악으악으악������ 등으로 바꾸어서 할 수 있다. 익숙해지면 ������원시인-우������와 같이 모션과 동작을 변화시켜서 해본다.
․원시인-우 : 007과 같이 총쏘기를 하며 ������원������ ������시������������ 인������������우������의 순서로 하되 마지막 ������우������에 총맞은 사람의 양옆 사람은 가슴을 두드리며 ������우랄랄라������ 한다. 소리를 내지 않고 마음 속으로 차례를 생각하면서 한다.
◀ 공동묘지
모둠원끼리 둘러앉는다. 기본박수는 △자기손뼉 한번(1박) △자기의 오른손으로 오른편 사람의 왼손 손뼉 한번(1박)을 반복해서 친다.
① 모두가 ������공동묘지 공동묘지������ 소리를 내며 시작한 뒤 한명씩 돌아가며 ������공������ ������동������ ������묘������ ������지������ ������공동������ ������묘지������ ������공동묘지������������으악������ 하는 소리를 차례대로 말한다.
② 한번이 끝나면 이어서 처음부터 다시하는데 으악의 숫자가 1번씩 늘어난다.
③ 첫번째 : ������공������������동������������묘������������지������ ������공동������ ������묘지������ ������공동묘지������ ������으악������
④ 두번째 : ������공������ ������동������ ������묘������ ������지������ ������공동������ ������묘지������ ������공동묘지������
������으악������ ������으악������
⑤ 세번째 : ������공������ ������동������ ������묘������ ������지������ ������공동������ ������묘지������ ������공동묘지������
������으악������ ������으악������ ������으악������ ……
벌칙은 박자를 놓치거나 순서에 맞게 제대로 말하지 못했을 경우에 준다. 유사한 놀이로 ������코카콜라������가 있으며 공동묘지 대신에 다른 말로 바꾸어 해보도록 한다.
◀ 말놀이(거꾸로 해도 똑같은 말)
앞에서 시작하거나 뒤에서 시작해도 같은 말이 되는 말을 몇가지 예를 들어 준다. 빠른 시간에 가장 길고 내용이 통하는 말을 만들어 내는 모둠이 이긴다.
․다간다 이 일요일 일요일이 다간다.
․소주 만병만 주소
․다시 합창합시다.
․창훈은 훈장
․네 이똥이 이똥이네
․니 토마토가 토마토니
․왕 똥은 똥왕
․해는 솟아 소는 해
․야 이통은 은통이야
․포대 속에 대포
․자자 쿨쿨 자자
․나는 너 너는 나
◀ 킴스게임
교사는 여러가지 물건 약 20개 정도를 놓고 신문지 등으로 덮어 놓는다. 가린 것을 열어 아동들이 약 10초 정도 보게 한 뒤 다시 덮어 놓는다. 모둠별로 관찰한 물건의 이름을 모두 쓴다. 관찰한 물건의 이름을 많이 쓴 모둠이 이긴다. 가리는 대신 상자에 넣어 30초 정도 만져본 후 물건의 이름을 쓰게 할 수도 있다.
졸음을 내쫓는 집중놀이(3)
■ 좋은 벌칙, 바람직한 상 10가지
벌칙은 놀이를 할 때, ‘해도 그만 하지 않아도 그만’이라는 무관심을 없애주고 아이들의 관심을 유발하여 놀이에 집중시키고 열심히 참여하는 촉매제의 역할을 한다. 긴장감은 주되 심리적 압박감을 주지 않는 벌칙은 놀이에 적극 참여하게 하여 더욱 재미있는 놀이를 만들어 주는 촉매제이다. 반대로 상은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한 아이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줌으로써 다른 아이들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 같은 대답하기
아이들이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서 정해진 말로만 대답하게 한다.
‘공룡������으로만 대답하는 벌칙이다. 연탄, 발바닥, 배꼽위의 점하나, 돼지꼬리 등 재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정하면 더욱 재미있다. 질문을 할 땐 벌칙자의 인격모독이나 가족모독을 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아침에 누구와 같이 학교에 왔니? : ������공룡������
․말뚝박기를 같이 하고 싶은 대상은? : ������공룡������
․너 어제 닭싸움 누구랑 했니? : ������공룡������
◀ 노래부르기 1
정해진 받침을 넣거나, 빼서 빼서 노래를 부르게 한다.
․������ㅇ������ 받침을 넣어서 : 송앙징 송앙징 엉룽송앙징……
․������ㅂ������ 받침을 넣어서 : 솝압집 솝압집 업룹솝압집……
◀ 노래부르기 2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노래를 부른다.
․두 사람이 서로 마주보고 서서 상대방이 노래를 못하도록 큰 소리로 각기 다른 노래를 부른다.
․두 사람이 서로 상대의 코를 잡거나, 이마를 맞대고 노래를 부른다.
․한 사람은 웃으면서 다른 사람은 울면서 노래를 부른다.
․삐삐 머리하고 부르기(고무줄로 양쪽 머리를 묶어 올린 후 노래부른다.)
․국민체조하며 노래부르기
․발레하며 노래부르기
․훌라춤추며 노래부르기
․뱃속에 풍선 집어 넣고 노래부르기
․동물 흉내내며 노래부르기
․로봇 동작하며 노래부르기
․연필을 코와 입사이에 놓고 윗입술 치켜올려 떨어지지 않게 하며 노래부르기
․입에 음식을 잔뜩 넣고 음식물 밖으로 나오지 않게 하면서 노래부르기
◀ 다리수 줄이기
여러명이 벌칙을 받을 경우 부르는 숫자대로 다리수를 줄여 나간다.
예를 들면 ������다리수 3개������ 하면 6명이 벌칙을 받을 경우 3명이 1명씩 업고 외발로 선다.
◀ 만세
칠판이나 벽에 키높이 정도의 손모양을 그린 후 벌칙자는 손을 갖다 붙인다.
동성인 아이들을 한명 불러내어 겨드랑이를 간지럽히게 한다. 약 3~5초 정도 참고 있으면 벌칙자를 들여보내도록 한다.
◀ 뻥튀기 먹기
입에 뻥튀기를 물고서 손을 대지않고 먹게 한다. 뻥튀기가 녹아서 어렵지 않게 먹을 수 있다.
◀ 뽕 망치
두 사람이 눈을 감고 등을 맞대어 가위바위보를 한다. 교사는 이기고 지는 것에 상관없이 뽕망치로 한 사람은 때리는 시늉만 하고 한 사람만 집중적으로 때린다.
◀ 수염 떼기
물 묻힌 종이를 뺨이나 턱에 붙인다. 벌칙을 받는 아이는 손을 대지 않고 얼굴 근육만을 움직여서 종이를 떼도록 한다.
◀ 신문지 위에 올라서기
신문지 위에 사람들이 다 올라가 선다. 신문지를 점차 조금씩 접어 가며 줄어든 신문지 위에 모두 올라가게 한다.
◀ 아니오! 네! 감사합니다
벌칙을 받는 사람에게 질문을 하여 반드시 첫번째 질문에는 ������아니오������, 두번째 질문에는 ������네������, 세번째 질문에는 ������감사합니다������를 하게 한다. 부탁하고자 하는 말을 마음 속으로 정한 후 질문을 하여 벌칙자가 부탁을 들어주게 한다.
․첫번째 질문 : 그냥 들어가시겠습니까? - ������아니오������
․두번째 질문 : 부탁 하나를 들어 주시겠습니까? - ������네������
․세번째 질문 : 그럼 노래 하나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보이지 않는 상 주기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한 아이들에게 상품 대신에 말로서 격려해준다. 비록 상품이 없고 마음 속에 남는 것이지만 받는 어린이는 많은 격려와 뿌듯함을 느끼고 보는 어린이도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을 갖는다.
․손으로 허공에 보이지 않는 상장을 만든 뒤 대상자에게 전달하도록 한다. 이때 부상으로 자동차, 텔레비전, 오락기 등을 허공에 만들어 보이며 전달하는 것도 흥미있는 일이다.
․받는 아이는 실제로 상을 받는 것처럼 두손을 내밀며 감사하며 받도록 하고 전체 어린이는 큰 박수와 환호로 축하를 해준다.
'샘들밭 > 인성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번아, 잘있거라! 6번은 간다. (0) | 2011.04.17 |
---|---|
주의집중을 위한 학급운영 방법 (0) | 2010.03.18 |
체벌을 대신할 방법을 고민합니다 (0) | 2010.03.18 |
나의 브랜드는? (0) | 2010.01.26 |
[스크랩] 칭찬이 좋은 30가지 이유 (0) | 2010.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