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밭/학습자료

마음공부 -- 선생님에 대한 예절 공부 학습지

길길어멈 2010. 7. 4. 14:29

3-6 마음공부 Ⅱ

< 선생님께 예의바른 어린이가 됩시다! >   

이름(           )


1. 아침에 학교에 오면                     ”하고 깍듯하게 인사해요.

깍듯한 인사를 받으면, 선생님도 기분이 무척 좋아지고 서로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요.


2. 선생님께서 나에게 말씀을 하시면 곧바로 “      ” 하고 대답해요.

대답을 잘 하는 어린이들이 많을수록 수업을 하는 선생님은 더 많은 것들을 우리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어요.

(거꾸로 생각해 보기) 만약 내가 친구에게 이야기를 하는데, 친구가 대답을 안 하면? 내 기분은                         . 선생님도 마찬가지에요.


3. 선생님에게 무엇을 받을 때는                  ” 하고 인사하며

      으로 공손하게 받아요.

감사하는 마음은 많이 표현할수록 서로에게 기쁨이 됩니다. 우리가 감사 인사를 전하면 선생님은 아마 ‘                            ’하고 생각하실 거에요.


4. 내가 선생님께 말씀드릴 게 있을 때에는 수업시간 중이라면          

그리고 쉬는시간에 나와서 얘기해요. 수업 중에 내 맘대로 앞으로 나가서 말씀드리면, 수업을 듣는 우리반 친구들에게        를 줍니다.

선생님이 다른 친구와 얘기하고 있을 때는 잠깐            

※말을 할 때는 내가 이 말을 언제 하는 게 좋은지 꼭 생각하고 말합니다.


5. 선생님을 부를 때는         ” 하고 공손하게 불러요.

“있잖아요-” 또는 “그런데요-” 하고 선생님을 부르는 것은 예의가 아니지요.

친구들에게도 “야!”하고 부르는 것보다 “        ” 하고 이름을 다정하게 부르는 게 좋지요. 우리가 다정하고 공손하게 선생님을 부르면, 선생님도 다정하게 우리의 말을 잘 들어주고 대답해 주십니다.


6. 수업시간에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

☞수업 준비는                  해요. 수업준비가 미리 잘 되어 있을수록 우리는 더 즐겁고 알찬 수업을 받을 수 있어요.

☞수업시간에              (하)지 않아요. 수업에       하지 않고 딴 짓을 하게 되면,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피해를 줍니다. 우리 모두의 수업을 위해서 스스로 노력해요.

☞수업 중에는 가능하면         은 가지 않아요. 쉬는 시간에 미리 다녀와야 수업 중에           하는 친구들 때문에 방해를 받는 일이 없어요.


7. 급식시간 (밥을 먹을 때)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

☞급식을 받아 식판을 가지고 자리로 들어갈 때는, 선생님께 “           

      ”하고 인사해요.

☞밥을 먹을 때는       를 내지 않고 조용히 먹어요.

☞밥을 다 먹은 후에는 선생님께 “                      ”하고 인사를 해요. 그리고 식판을         받고 급식차에 바르게 정리해서 버립니다.


8. 내가 잘못을 해서 선생님께 혼날 때

☞먼저 나의 잘못을       해요. “                  ”하고 말해요.

☞나의 잘못을       해요. 다시는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다짐해요. 잘못을       하고       하는 사람에게는 선생님이 너그럽게 용서해 주십니다.


9. 선생님께        을 많이 해 주세요.

       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선생님이 우리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시면 우리는                       . 선생님도 마찬가지에요.

※서로에게 힘이 되는 말 한 마디가 우리 모두를        하게 한답니다.

 

 

 

 

답지

 

3-6 마음공부 Ⅱ

< 선생님께 예의바른 어린이가 됩시다! >   

이름(           )


1. 아침에 학교에 오면 선생님, 안녕하세요하고 깍듯하게 인사해요.

깍듯한 인사를 받으면, 선생님도 기분이 무척 좋아지고 서로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요.


2. 선생님께서 나에게 말씀을 하시면 곧바로 “ 하고 대답해요.

대답을 잘 하는 어린이들이 많을수록 수업을 하는 선생님은 더 많은 것들을 우리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어요.

(거꾸로 생각해 보기) 만약 내가 친구에게 이야기를 하는데, 친구가 대답을 안 하면? 내 기분은 나빠져요 / 속상해요. 선생님도 마찬가지에요.


3. 선생님에게 무엇을 받을 때는   고맙습니다 하고 인사하며

두 손 으로 공손하게 받아요.

감사하는 마음은 많이 표현할수록 서로에게 기쁨이 됩니다. 우리가 감사 인사를 전하면 선생님은 아마 다음엔 더 잘해줘야지하고 생각하실 거에요.


4. 내가 선생님께 말씀드릴 게 있을 때에는 수업시간 중이라면 참아요

그리고 쉬는시간에 나와서 얘기해요. 수업 중에 내 맘대로 앞으로 나가서 말씀드리면, 수업을 듣는 우리반 친구들에게 피해 를 줍니다.

선생님이 다른 친구와 얘기하고 있을 때는 잠깐 기다려요

※말을 할 때는 내가 이 말을 언제 하는 게 좋은지 꼭 생각하고 말합니다.


5. 선생님을 부를 때는 선생님 하고 공손하게 불러요.

“있잖아요-” 또는 “그런데요-” 하고 선생님을 부르는 것은 예의가 아니지요.

친구들에게도 “야!”하고 부르는 것보다 00야~ 하고 이름을 다정하게 부르는 게 좋지요. 우리가 다정하고 공손하게 선생님을 부르면,

선생님도 다정하게 우리의 말을 잘 들어주고 대답해 주십니다.


6. 수업시간에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

☞수업 준비는 종 치기 전 미리 해요. 수업준비가 미리 잘 되어 있을수록 우리는 더 즐겁고 알찬 수업을 받을 수 있어요.

☞수업시간에 친구 이야기 (하)지 않아요. 수업에 집중 하지 않고 딴 짓을 하게 되면,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피해를 줍니다. 우리 모두의 수업을 위해서 스스로 노력해요.

☞수업 중에는 가능하면 화장실 은 가지 않아요. 쉬는 시간에 미리 다녀와야 수업 중에 공부 하는 친구들 때문에 방해를 받는 일이 없어요.


7. 급식시간 (밥을 먹을 때)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

☞급식을 받아 식판을 가지고 자리로 들어갈 때는, 선생님께 잘 먹겠습니다 / 선생님, 맛있게 드세요 하고 인사해요.

☞밥을 먹을 때는 소리 를 내지 않고 조용히 먹어요.

☞밥을 다 먹은 후에는 선생님께 잘 멋었습니다하고 인사를 해요. 그리고 식판을 검사 받고 급식차에 바르게 정리해서 버립니다.


8. 내가 잘못을 해서 선생님께 혼날 때

☞먼저 나의 잘못을 인정 해요. 제가 잘못했습니다 하고 말해요.

☞나의 잘못을 반성 해요. 다시는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다짐해요. 잘못을 인정 하고 반성 하는 사람에게는 선생님이 너그럽게 용서해 주십니다.


9. 선생님께 칭찬 을 많이 해 주세요.

칭찬 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거꾸로 생각해 보기) 선생님이 우리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시면 우리는 기분이 좋아져요 . 선생님도 마찬가지에요.

※서로에게 힘이 되는 말 한 마디가 우리 모두를 행복 하게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