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마음공부 Ⅱ
< 선생님께 예의바른 어린이가 됩시다! >
이름( )
1. 아침에 학교에 오면 “ ”하고 깍듯하게 인사해요.
깍듯한 인사를 받으면, 선생님도 기분이 무척 좋아지고 서로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요.
2. 선생님께서 나에게 말씀을 하시면 곧바로 “ ” 하고 대답해요.
대답을 잘 하는 어린이들이 많을수록 수업을 하는 선생님은 더 많은 것들을 우리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어요.
(거꾸로 생각해 보기) 만약 내가 친구에게 이야기를 하는데, 친구가 대답을 안 하면? 내 기분은 . 선생님도 마찬가지에요.
3. 선생님에게 무엇을 받을 때는 “ ” 하고 인사하며
으로 공손하게 받아요.
감사하는 마음은 많이 표현할수록 서로에게 기쁨이 됩니다. 우리가 감사 인사를 전하면 선생님은 아마 ‘ ’하고 생각하실 거에요.
4. 내가 선생님께 말씀드릴 게 있을 때에는 수업시간 중이라면
그리고 쉬는시간에 나와서 얘기해요. 수업 중에 내 맘대로 앞으로 나가서 말씀드리면, 수업을 듣는 우리반 친구들에게 를 줍니다.
선생님이 다른 친구와 얘기하고 있을 때는 잠깐
※말을 할 때는 내가 이 말을 언제 하는 게 좋은지 꼭 생각하고 말합니다.
5. 선생님을 부를 때는 “ ” 하고 공손하게 불러요.
“있잖아요-” 또는 “그런데요-” 하고 선생님을 부르는 것은 예의가 아니지요.
친구들에게도 “야!”하고 부르는 것보다 “ ” 하고 이름을 다정하게 부르는 게 좋지요. 우리가 다정하고 공손하게 선생님을 부르면, 선생님도 다정하게 우리의 말을 잘 들어주고 대답해 주십니다.
6. 수업시간에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
☞수업 준비는 에 해요. 수업준비가 미리 잘 되어 있을수록 우리는 더 즐겁고 알찬 수업을 받을 수 있어요.
☞수업시간에 와 (하)지 않아요. 수업에 하지 않고 딴 짓을 하게 되면,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피해를 줍니다. 우리 모두의 수업을 위해서 스스로 노력해요.
☞수업 중에는 가능하면 은 가지 않아요. 쉬는 시간에 미리 다녀와야 수업 중에 하는 친구들 때문에 방해를 받는 일이 없어요.
7. 급식시간 (밥을 먹을 때)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
☞급식을 받아 식판을 가지고 자리로 들어갈 때는, 선생님께 “
”하고 인사해요.
☞밥을 먹을 때는 를 내지 않고 조용히 먹어요.
☞밥을 다 먹은 후에는 선생님께 “ ”하고 인사를 해요. 그리고 식판을 받고 급식차에 바르게 정리해서 버립니다.
8. 내가 잘못을 해서 선생님께 혼날 때
☞먼저 나의 잘못을 해요. “ ”하고 말해요.
☞나의 잘못을 해요. 다시는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다짐해요. 잘못을 하고 하는 사람에게는 선생님이 너그럽게 용서해 주십니다.
9. 선생님께 을 많이 해 주세요.
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선생님이 우리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시면 우리는 . 선생님도 마찬가지에요.
※서로에게 힘이 되는 말 한 마디가 우리 모두를 하게 한답니다.
답지
3-6 마음공부 Ⅱ
< 선생님께 예의바른 어린이가 됩시다! >
이름( )
1. 아침에 학교에 오면 “ 선생님, 안녕하세요 ”하고 깍듯하게 인사해요.
깍듯한 인사를 받으면, 선생님도 기분이 무척 좋아지고 서로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요.
2. 선생님께서 나에게 말씀을 하시면 곧바로 “ 네 ” 하고 대답해요.
대답을 잘 하는 어린이들이 많을수록 수업을 하는 선생님은 더 많은 것들을 우리들에게 가르쳐줄 수 있어요.
(거꾸로 생각해 보기) 만약 내가 친구에게 이야기를 하는데, 친구가 대답을 안 하면? 내 기분은 나빠져요 / 속상해요. 선생님도 마찬가지에요.
3. 선생님에게 무엇을 받을 때는 “ 고맙습니다 ” 하고 인사하며
두 손 으로 공손하게 받아요.
감사하는 마음은 많이 표현할수록 서로에게 기쁨이 됩니다. 우리가 감사 인사를 전하면 선생님은 아마 ‘다음엔 더 잘해줘야지’하고 생각하실 거에요.
4. 내가 선생님께 말씀드릴 게 있을 때에는 수업시간 중이라면 참아요
그리고 쉬는시간에 나와서 얘기해요. 수업 중에 내 맘대로 앞으로 나가서 말씀드리면, 수업을 듣는 우리반 친구들에게 피해 를 줍니다.
선생님이 다른 친구와 얘기하고 있을 때는 잠깐 기다려요
※말을 할 때는 내가 이 말을 언제 하는 게 좋은지 꼭 생각하고 말합니다.
5. 선생님을 부를 때는 “ 선생님 ” 하고 공손하게 불러요.
“있잖아요-” 또는 “그런데요-” 하고 선생님을 부르는 것은 예의가 아니지요.
친구들에게도 “야!”하고 부르는 것보다 “ 00야~ ” 하고 이름을 다정하게 부르는 게 좋지요. 우리가 다정하고 공손하게 선생님을 부르면,
선생님도 다정하게 우리의 말을 잘 들어주고 대답해 주십니다.
6. 수업시간에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
☞수업 준비는 종 치기 전 에 미리 해요. 수업준비가 미리 잘 되어 있을수록 우리는 더 즐겁고 알찬 수업을 받을 수 있어요.
☞수업시간에 친구 와 이야기 (하)지 않아요. 수업에 집중 하지 않고 딴 짓을 하게 되면,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피해를 줍니다. 우리 모두의 수업을 위해서 스스로 노력해요.
☞수업 중에는 가능하면 화장실 은 가지 않아요. 쉬는 시간에 미리 다녀와야 수업 중에 공부 하는 친구들 때문에 방해를 받는 일이 없어요.
7. 급식시간 (밥을 먹을 때) 우리가 지켜야 할 예절
☞급식을 받아 식판을 가지고 자리로 들어갈 때는, 선생님께 “잘 먹겠습니다 / 선생님, 맛있게 드세요 ”하고 인사해요.
☞밥을 먹을 때는 소리 를 내지 않고 조용히 먹어요.
☞밥을 다 먹은 후에는 선생님께 “ 잘 멋었습니다 ”하고 인사를 해요. 그리고 식판을 검사 받고 급식차에 바르게 정리해서 버립니다.
8. 내가 잘못을 해서 선생님께 혼날 때
☞먼저 나의 잘못을 인정 해요. “ 제가 잘못했습니다 ”하고 말해요.
☞나의 잘못을 반성 해요. 다시는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다짐해요. 잘못을 인정 하고 반성 하는 사람에게는 선생님이 너그럽게 용서해 주십니다.
9. 선생님께 칭찬 을 많이 해 주세요.
칭찬 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거꾸로 생각해 보기) 선생님이 우리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시면 우리는 기분이 좋아져요 . 선생님도 마찬가지에요.
※서로에게 힘이 되는 말 한 마디가 우리 모두를 행복 하게 한답니다.
'교과밭 > 학습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00배로 확대한 곤충의 머리 (0) | 2010.10.03 |
---|---|
공부 잘하는 아이의 태도와 습관 (0) | 2010.08.20 |
고맙습니다와 감사합니다의 차이 (0) | 2010.07.04 |
[스크랩] 방학동안 공부를 위한 사이트 모음 (0) | 2010.06.09 |
[스크랩] 공부하는 방법 총 정리 (0) | 2010.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