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효과성에 요인 연구의 필요성
효과적인 교사의 수업행동들이 어떠한 행동들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분석하고 연구해야 한다. 교사 효과성 요인의 종류는 크게 명료화, 구조화, 다양화, 동기화, 학생행동 관리, 학습관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효과적인 교사의 수업행동이 학생들의 지각에서 어떤 잠재적 구인을 형성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미리 설정된 여섯 가지 수업행동(명료화, 구조화, 다양화, 동기화, 학생행동관리, 학습관리)을 구성하는 문항들이 명확하게 요인을 형성하지는 않았지만, 각 요인이 의미하는 바는 설정된 수업행동들의 기능에 대체로 부합하였다. 그런데 설정된 여섯 가지 수업행동들을 나타내는 여러 문항들이 다른 수업행동들과 섞여서 요인을 형성하는 결과는 교사의 수업행동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잠재된 기능이나 의미를 나타내주고 있다. 예를 들어, 교사가 명료하게 수업내용을 설명하는 수업행동은 학생들에게 수업내용을 이해시키는 기능을 할 뿐 만 아니라, 학생들을 수업에 집중하게 하여 일탈행동의 정도를 최소화하는 기능도 한다. 그리고 다양한 질문이나 수업방법을 통해 수업의 활력을 제공하는 교사의 수업행동도 학생들에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동기부여의 기능도 하며, 교사가 설명이외의 다른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수업내용의 구조를 드러내주는 역할도 한다. 그리고 교사의 수업행동은 동일한 행동이라도 그 의미나 기능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의미로 지각될 수 있다. 이것은 교사의 수업행동들이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만으로는 그 기능을 다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암시해 준다. 따라서 학생들의 지각을 통해 나타난 효과적인 교사의 수업행동 요인들은 교사의 수업행동들이 어떠한 숨겨진 기능을 가지는지, 학생들은 이를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설명해 준다
.
다음으로, 학생의 성별에 따라 효과적인 교사의 수업행동에 대한 지각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학생의 성별에 따라 효과적인 교사의 수업행동에 대한 지각에서 차이가 나는지를 검증한 결과,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에 비해 명료화, 구조화, 다양화, 동기화, 학생행동관리에서 유의미하게 높게 평정을 하였다. 이는 교사의 수업행동에 대한 학생의 지각이나 수업행동의 영향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여학생들은 남학생들에 비해 교사의 행동이나 여러 특성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관심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교사에 대해 여학생들과 남학생들이 가지는 이러한 관심의 차이는 효과적인 교사를 지각하는 데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의 수업행동에 대한 개념화를 다양한 시각에서 규정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교사의 다양한 수업행동 중에서도 학생의 인지적인 측면, 지적 측면을 자극하고 개발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 예를 들어 학생의 동기나 자아개념 등을 북돋우고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정의적 측면은 지적 측면과 더불어 학생들의 성장이나 발달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학생의 정의적 측면을 개발하고 그에 영향을 주는 교사의 수업행동들을 개념화하는 일이 교사 효과성에 영향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교사가 수업에서 보이는 행동을 중심으로 교사의 수업활동을 살펴보았기 때문에 교사가 가지고 있는 여러 인성적 측면이나 자질, 교직에 대한 믿음, 태도, 그리고 교사의 사고과정과 같은 측면들이 교사의 수업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데는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였다. 또한 한 개인에게 미치는 교육의 영향력은 누적되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장기간의 교사의 영향력을 밝힐 수 있는 연구도구나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교과를 가르치는 일’의 성격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이것에 기초하여 교사효과성의 의미를 확장시켜서 교수활동에 대한 경험적 연구와 교수활동의 의미에 대한 탐색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사교육은 그 어느 한 쪽만을 원하지 않으며 양자의 균형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교사효과성은 교육의 전체적 과정을 구조적으로 고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교사, 학생, 교과 그 어느 한 쪽만을 연구할 것이 아니라 이 세 가지 변인들 간에 작용하는 상호작용과 구조적 관련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 일은 우선 교육과정의 체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교과를 어떻게 이해하느냐 하는 일에 기초하여 연구되어야 한다. 교사의 가르치는 활동은 교과를 이해하고 그것을 학생과 관계 짓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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