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지도성 | |||||
제1절 | 교사 지도성 논의 배경 | ||||
배 경 | -학교조직의 변화 및 발전을 위한 핵심 촉매제로 인식함 -20년 전부터 미, 영, 캐나다 중심으로 연구(이전엔 교사의 지도성은 무관심) -교육개혁, 학교개혁과의 관련성 속에서 부각됨 : 교사들의 역량이 관건 -교사들의 주체적 개혁 및 변화 역량 강화가 핵심과제, 이런 맥락에서 강조됨 | ||||
1. 기존 학교개혁 방식의 한계 | -하향식 교육개혁은 교사들의 자율적 역량을 약화, 교사들에게 과도한 부 담, 교사들의 자율성 및 전문성 경시, 학교교육관련 의사결정 참여 못함, 수동적 존재로 훈련 : 결국 학생들의 학력저하의 방해요인으로 작용 -교사들에게 충분한 권한 부여, 학교교육과정에 주도적인 참여 유도 -공동체주의, 분배적 지도성 등이 긍정적 결과 가져옴을 근거로 추진 | ||||
2. 학교 재구조화 논의 | -기존의 수치적, 위계적 학교체제에서 협동적, 공동체적 체제로 전환 -교사들은 교원선발, 수업향상, 수행평가, 멘토링에 중요한 역할 감당 -수평적, 협력적 지도성, 교장과 교사가 원만한 협동관계, 학교발전, 학력향상의 핵심주체로 교사가 부각 | ||||
3. 공동체주의의 영향 | -교사 지도성 부각의 한 요인이 됨, 학교가 지향해야 할 이상적 조직-학습공동체 -학습공동체에서 교사는 단순히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구성원들이 협력을 도모하고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학교 지도자임 -리더 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 모두의 지도성이 강조됨 | ||||
4. 구성주의 인식론의 등장 | -아동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으로 보는 관점 -교수자는 아동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자가 아니라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 는 자, 지식은 절대적, 객관적 존재가 아니고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봄 | ||||
제2절 | 교사 지도성 개념 | ||||
1. 지도성 개념 | -개인의 속성, 행동특성, 사람사이의 영향력, 상호작용 과정, 지위의 점유 등 매우 다의적 개념임 -역사적으로 개인의 특성적 접근, 지도자 행위 유형적 접근, 상황론적 접근, 최근 엔 공동목표, 내적동기, 도덕적 가치 중시하는 변혁지향적 지도성 강조됨 -Stogdill:집단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사람의 속성, 바람직한 인성, 구성원들을 복종 시키는 능력, 타인에 대한 영향력, 구성원들을 조정,관리, 목적을 위한 동기화능 력, 집단상호작용의 결과, 역할분담에 의한 한 기능, 집단의 구조화능력 으로 분류 -Foster: 상황을 개선하기 위하여 리더가 부하의 행동변화를 일으키는 과정 -Bolman과 Deal : 인간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며 어려운 문제 해결의 원천 | ||||
2. 교사 지도성 개념 | -변화를 위해 동료교사들을 북돋으는 능력, 학급 및 학교공동체 발전을 위해 기 여하는 능력, 협동적 노력을 통해 전문성을 개발시키는 능력 등으로 정의 -지도성 가진 교사들의 특성 : 동료교사들을 돕고 지원함, 학교조직내에선 촉진 자, 도와주는 사람, 변화의 촉매자, 정서적 지원자, 지식의 보고 등의 역할 함 -혁신자, 엔토, 안내자, 위험감수자, 기획자, 총체적 변화중계인으로 정의 -모든 교사는 잠재적 지도자, 이 잠재적 지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 마련 -교장과 교사의 권한 공유, 상호의존적 책무성 체제 구축 필요함, 조직의 리더 에게 초점 맞추었던 전통적 리더쉽에 대한 도전 <지도성 개념의 특징> -교사 개인의 속성인 동시에 집단 상호작용 과정의 속성 -교사 지도성은 학교조직의 목표 달성과 관련이 있음 -교사 지동성은 교사에 대한 권한 위임과 관련 있음(권한 관계, 권력관계 변화) | ||||
제3절 | 교사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 ||||
1. 교사 지도자 | -일반적인 모든 교사가 교사지도자 아님, 교사들 중에서 지도적 위치에서 지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 또한 보직교사나 전공주임교사와도 구분됨 <교사 지도자의 요건> ①자율적이고 독립적인 판단에 의해 교육활동 수행(일방적 지시나 지침, 행정적 위계에 의하지 않고 자율적이고 전문적 판단에 의해) ②개별적, 독립적 교육활동 수행자가 아니라 단체적 협력적 교육활동 수행 | ||||
자, 동료교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 학부모, 학교행정가들과 좋은 동반자로 활동 ③교수-학습활동에 주목, 가장 최우선의 관심이 교수학습활동의 개선 및 질 향상 ④변화를 추구함, 기존체제를 인정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변화와 도전 시도 ⑤우수한 교육적 역량을 갖춘 교사, 행정가들도 믿고 인정, 특히 교수활동에서 탁월 | |||||
2. 교사 지도자의 역할 | 1)의사결정자: 의사결정의 주체로 단위학교 과업수행의 대부분이 교사이므로 책임의 식과 주체의식 고양시켜 학교 교육활동이 효과 높일 수 있는 방안 | ||||
2)공동의 목표 설정자: 동료 교사들과 협력적 관계로 교육활동에 관한 공동의 목표 수립, | |||||
3)주도적 참여자: 의사결정 뿐 아니라 실제 교육활동 수행에도 주도적으로 참여, 방 향제시, 시범, 소극적 교사 이끌기, 실제의 변화 견인해 내기 | |||||
4)자원관리자: 인적, 물적 자원의 효과적 활용, 비공적, 비가시적 자원들도 잘 활용해 야 함, 즉 총체적으로 관리,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요구됨 | |||||
5)변화촉진자: 학교교육, 교실수업의 개혁이나 변화에 주도적인 역할, 교사지도자의 핵심적 역할, 변화의 방향을 명확하게 이해, 동료교사들 이끌기 | |||||
6)평가자: 수행과정 및 그 결과에 대한 평가도 스스로, 자신들의 활동결과 나타난 문제를 스스로 진단, 해결, 대안 마련할 수 있어야 함 | |||||
3. 교사 지도자의 자질 | 1)교육에 헌신하려는 마음: 승진이나 금전적 보상보다 가르치는 활동 그 자체의 교육활동, 교수학습과정에 헌신하려는 마음이 중요 | ||||
2)긍정적 사고방식: 분명한 비전을 제시하고 결과에 대한 확신을 갖고 구 성원 설득,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 적극적 자세를 가져야 함 | |||||
3)열린 마음과 인간애: 동교교사나 학생들에 대한 인간애는 교사지도자 열린 마음의 기본 토대, 자신의 가치나 신념만 중시하면 실패 | |||||
4)불굴의 용기와 의지: 기존의 관습, 관행의 벽 뛰어넘기 위한 용기와 의 지 필요, 보수적 성격 강한 학교문화 속에서 개혁위해서 꼭 필요 | |||||
5)확신과 판단력: 단기적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회의와 소극성에 빠짐, 이때 교사지도자의 역할 매우 중요, 과업수행과정의 대립이나 갈등 상황에서 명 확한 판단과 결정 내리기 | |||||
6)인내력: 교사나 학생의 변화는 쉽게 나타나는 것이 아님, 교육효과의 장지성에 대해 인식할 필요 있음, 학교 내외의 요구에 조바심 내지 말고 인내심 갖고 기다릴 수 있어야 함 | |||||
7)창의성과 유연성: 교육활동은 이론적, 실제적으로 정형화된 틀을 갖기 어려 움, 유연한 대처, 이에 필요한 창의성 필요, 학생들의 변화에도 유연해야 함 | |||||
제4절 | 교사 지도성 개발 사례 | ||||
1. 발달과업 부여로 | -영국의 Canterbury Christ Christ Church University College가 주축 -교사들로 하여금 자신의 전문적 관심사항을 토대로 발달과업 수행하도록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보여 교사의 지도성 함양이 학교 발전의 핵심 요인임이 밝혀짐 | ||||
2. 개혁 프로그램 수행으로 | -미국에서 학교개혁과 학교 재구조화 프로그램의 하나로 운영함 -행교운영과정에 교사들의 참여를 강조: 교원선발, 인사, 교수기술향상, 교 사평가 등 전반적 영역에서 참여보장 -비젼, 목표의식의 공유, 교사에 대한 권한 위임, 교사의 역할 인식의 변화, 중간관리 교사역할 인정 및 지원, 시간, 예산지원 등의 문제 드러남 | ||||
3. 대학과 학교 현장 연계로 | -1998 미국 일리노이 주 대학 교사가 교육과정에서 Joyce재단 지원 받아 수업지도성 갖춘 교사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운영함 : 교사의 참여 및 지속률 향상, 교육과정의 전략적 변 화 생김, 학교개혁에서 교사가 주도적 위치 차지, 프로그램 만족도 증가, 멘토 역량 향상 | ||||
4. 특정직무 분야에서 | -2001-2002 미국 워싱터주 NESD중심으로 TLP 프로그램 운영: 일반교사선발하 여 교육공학기술 활용 지도성 양성: 교수활동 뿐 아니라 학생의 학습태도에도 긍 정적 영향 줌, 교사전문성 위한 지속적 훈련, 장비지원에 따른 재정문제가 과제 | ||||
제5절 | 교사 지도성 함양을 위한 제언 | ||||
① 교사 개인에 대한 자극, 지원, 조장 등과 아울러 학교조직 구조 변화 및 재구조화가 수반 ② 학교조직의 변화방향은 무엇이고 어던 목표를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립 필요 ③ 주체의식 갖고 전문적 역량 발휘할 수 있는 적정한 권한 위임이 기본 토대가 되어야 함 (교사들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주요 영역에 대해 의사결정 권한과 자율성 보장해 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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