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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지도성

길길어멈 2012. 12. 9. 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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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지도성

제1절

교사 지도성 논의 배경

배 경

-학교조직의 변화 및 발전을 위한 핵심 촉매제로 인식함

-20년 전부터 미, 영, 캐나다 중심으로 연구(이전엔 교사의 지도성은 무관심)

-교육개혁, 학교개혁과의 관련성 속에서 부각됨 : 교사들의 역량이 관건

-교사들의 주체적 개혁 및 변화 역량 강화가 핵심과제, 이런 맥락에서 강조됨

1. 기존 학교개혁 방식의 한계

-하향식 교육개혁은 교사들의 자율적 역량을 약화, 교사들에게 과도한 부 담, 교사들의 자율성 및 전문성 경시, 학교교육관련 의사결정 참여 못함, 수동적 존재로 훈련 : 결국 학생들의 학력저하의 방해요인으로 작용

-교사들에게 충분한 권한 부여, 학교교육과정에 주도적인 참여 유도

-공동체주의, 분배적 지도성 등이 긍정적 결과 가져옴을 근거로 추진

2. 학교 재구조화

논의

-기존의 수치적, 위계적 학교체제에서 협동적, 공동체적 체제로 전환

-교사들은 교원선발, 수업향상, 수행평가, 멘토링에 중요한 역할 감당

-수평적, 협력적 지도성, 교장과 교사가 원만한 협동관계, 학교발전, 학력향상의 핵심주체로 교사가 부각

3. 공동체주의의

영향

-교사 지도성 부각의 한 요인이 됨, 학교가 지향해야 할 이상적 조직-학습공동체

-학습공동체에서 교사는 단순히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구성원들이 협력을 도모하고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학교 지도자임

-리더 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 모두의 지도성이 강조됨

4. 구성주의

인식론의 등장

-아동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으로 보는 관점

-교수자는 아동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자가 아니라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 는 자, 지식은 절대적, 객관적 존재가 아니고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봄

제2절

교사 지도성 개념

1. 지도성 개념

-개인의 속성, 행동특성, 사람사이의 영향력, 상호작용 과정, 지위의 점유 등 매우 다의적 개념임

-역사적으로 개인의 특성적 접근, 지도자 행위 유형적 접근, 상황론적 접근, 최근 엔 공동목표, 내적동기, 도덕적 가치 중시하는 변혁지향적 지도성 강조됨

-Stogdill:집단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사람의 속성, 바람직한 인성, 구성원들을 복종 시키는 능력, 타인에 대한 영향력, 구성원들을 조정,관리, 목적을 위한 동기화능 력, 집단상호작용의 결과, 역할분담에 의한 한 기능, 집단의 구조화능력 으로 분류

-Foster: 상황을 개선하기 위하여 리더가 부하의 행동변화를 일으키는 과정

-Bolman과 Deal : 인간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며 어려운 문제 해결의 원천

2. 교사 지도성

개념

-변화를 위해 동료교사들을 북돋으는 능력, 학급 및 학교공동체 발전을 위해 기 여하는 능력, 협동적 노력을 통해 전문성을 개발시키는 능력 등으로 정의

-지도성 가진 교사들의 특성 : 동료교사들을 돕고 지원함, 학교조직내에선 촉진 자, 도와주는 사람, 변화의 촉매자, 정서적 지원자, 지식의 보고 등의 역할 함

-혁신자, 엔토, 안내자, 위험감수자, 기획자, 총체적 변화중계인으로 정의

-모든 교사는 잠재적 지도자, 이 잠재적 지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 마련

-교장과 교사의 권한 공유, 상호의존적 책무성 체제 구축 필요함, 조직의 리더 에게 초점 맞추었던 전통적 리더쉽에 대한 도전

<지도성 개념의 특징>

-교사 개인의 속성인 동시에 집단 상호작용 과정의 속성

-교사 지도성은 학교조직의 목표 달성과 관련이 있음

-교사 지동성은 교사에 대한 권한 위임과 관련 있음(권한 관계, 권력관계 변화)

제3절

교사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1. 교사 지도자

-일반적인 모든 교사가 교사지도자 아님, 교사들 중에서 지도적 위치에서 지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 또한 보직교사나 전공주임교사와도 구분됨

<교사 지도자의 요건>

①자율적이고 독립적인 판단에 의해 교육활동 수행(일방적 지시나 지침, 행정적 위계에 의하지 않고 자율적이고 전문적 판단에 의해)

개별적, 독립적 교육활동 수행자가 아니라 단체적 협력적 교육활동 수행

자, 동료교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 학부모, 학교행정가들과 좋은 동반자로 활동

③교수-학습활동에 주목, 가장 최우선의 관심이 교수학습활동의 개선 및 질 향상

④변화를 추구함, 기존체제를 인정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변화와 도전 시도

⑤우수한 교육적 역량을 갖춘 교사, 행정가들도 믿고 인정, 특히 교수활동에서 탁월

2. 교사

지도자의 역할

1)의사결정자: 의사결정의 주체로 단위학교 과업수행의 대부분이 교사이므로 책임의 식과 주체의식 고양시켜 학교 교육활동이 효과 높일 수 있는 방안

2)공동의 목표 설정자: 동료 교사들과 협력적 관계로 교육활동에 관한 공동의 목표 수립,

3)주도적 참여자: 의사결정 뿐 아니라 실제 교육활동 수행에도 주도적으로 참여, 방 향제시, 시범, 소극적 교사 이끌기, 실제의 변화 견인해 내기

4)자원관리자: 인적, 물적 자원의 효과적 활용, 비공적, 비가시적 자원들도 잘 활용해 야 함, 즉 총체적으로 관리,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요구됨

5)변화촉진자: 학교교육, 교실수업의 개혁이나 변화에 주도적인 역할, 교사지도자의 핵심적 역할, 변화의 방향을 명확하게 이해, 동료교사들 이끌기

6)평가자: 수행과정 및 그 결과에 대한 평가도 스스로, 자신들의 활동결과 나타난 문제를 스스로 진단, 해결, 대안 마련할 수 있어야 함

3. 교사

지도자의 자질

1)교육에 헌신하려는 마음: 승진이나 금전적 보상보다 가르치는 활동 그 자체의 교육활동, 교수학습과정에 헌신하려는 마음이 중요

2)긍정적 사고방식: 분명한 비전을 제시하고 결과에 대한 확신을 갖고 구 성원 설득,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 적극적 자세를 가져야 함

3)열린 마음과 인간애: 동교교사나 학생들에 대한 인간애는 교사지도자 열린 마음의 기본 토대, 자신의 가치나 신념만 중시하면 실패

4)불굴의 용기와 의지: 기존의 관습, 관행의 벽 뛰어넘기 위한 용기와 의 지 필요, 보수적 성격 강한 학교문화 속에서 개혁위해서 꼭 필요

5)확신과 판단력: 단기적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회의와 소극성에 빠짐, 이때 교사지도자의 역할 매우 중요, 과업수행과정의 대립이나 갈등 상황에서 명 확한 판단과 결정 내리기

6)인내력: 교사나 학생의 변화는 쉽게 나타나는 것이 아님, 교육효과의 장지성에 대해 인식할 필요 있음, 학교 내외의 요구에 조바심 내지 말고 인내심 갖고 기다릴 수 있어야 함

7)창의성과 유연성: 교육활동은 이론적, 실제적으로 정형화된 틀을 갖기 어려 움, 유연한 대처, 이에 필요한 창의성 필요, 학생들의 변화에도 유연해야 함

제4절

교사 지도성 개발 사례

1. 발달과업 부여로

-영국의 Canterbury Christ Christ Church University College가 주축

-교사들로 하여금 자신의 전문적 관심사항을 토대로 발달과업 수행하도록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보여 교사의 지도성 함양이 학교 발전의 핵심 요인임이 밝혀짐

2. 개혁 프로그램 수행으로

-미국에서 학교개혁과 학교 재구조화 프로그램의 하나로 운영함

-행교운영과정에 교사들의 참여를 강조: 교원선발, 인사, 교수기술향상, 교 사평가 등 전반적 영역에서 참여보장

-비젼, 목표의식의 공유, 교사에 대한 권한 위임, 교사의 역할 인식의 변화, 중간관리 교사역할 인정 및 지원, 시간, 예산지원 등의 문제 드러남

3. 대학과 학교

현장 연계로

-1998 미국 일리노이 주 대학 교사가 교육과정에서 Joyce재단 지원 받아 수업지도성 갖춘 교사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운영함 : 교사의 참여 및 지속률 향상, 교육과정의 전략적 변 화 생김, 학교개혁에서 교사가 주도적 위치 차지, 프로그램 만족도 증가, 멘토 역량 향상

4. 특정직무 분야에서

-2001-2002 미국 워싱터주 NESD중심으로 TLP 프로그램 운영: 일반교사선발하 여 교육공학기술 활용 지도성 양성: 교수활동 뿐 아니라 학생의 학습태도에도 긍 정적 영향 줌, 교사전문성 위한 지속적 훈련, 장비지원에 따른 재정문제가 과제

제5절

교사 지도성 함양을 위한 제언

① 교사 개인에 대한 자극, 지원, 조장 등과 아울러 학교조직 구조 변화 및 재구조화가 수반

② 학교조직의 변화방향은 무엇이고 어던 목표를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립 필요

③ 주체의식 갖고 전문적 역량 발휘할 수 있는 적정한 권한 위임이 기본 토대가 되어야 함

(교사들의 교육활동과 관련된 주요 영역에 대해 의사결정 권한과 자율성 보장해 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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